AI 통해 놓친 회의 챙기고 인재 영입 과정 개선…최적 쇼핑 환경 제공도
여름 휴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여행 수요 증가하고 있다. 다만 직장인이라면 장기간 자리를 비우는 데 따른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도 수반한다. 하지만 이를 보조하는 실용적인 인공지능(AI) 서비스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스타트업 리턴제로가 운영하는 ‘콜라보’는 기업 전용 AI 회의 기록 서비스다. 구글 밋(Google Meet)과 줌(Zoom) 등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과의 연동을 통해 자동 녹화된 회의 영상을 텍스트로 변환된 내용과 함께 미팅 종료 직후 30초 내외로 확인할 수 있다. 연차, 휴가 등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참석하지 못한 지난 회의 내용도 빠르게 숙지할 수 있다.
텍스트로 변환된 음성 기록 중 확인이 필요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발언이 포함된 회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키워드 검색을 통해 원하는 내용만 찾아서 확인할 수도 있다. 장기간 자리를 비운 경우에도 기록된 회의의 핵심 내용만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더욱 수월한 업무 복귀를 돕는다.
인크루트의 ‘스마트매칭’은 직종과 직무기술, 희망연봉, 희망근무조건 등 후보자 정보와 기업이 정한 자격 조건을 AI로 판별해 서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스마트매칭은 조건에 적합한 후보자를 탐색해 포지션을 제안하고 수락 여부까지 정리해 기업에 제공해준다. 기업은 이를 통해 인재 확보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줄이고 적합한 인재를 보다 빠르게 채용할 수 있다.
또한, 일반 헤드헌팅 서비스 대비 수수료율을 절반 이상 낮춰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채용 확정 이후 수수료를 정산하는 후불 시스템으로 접근성을 높였다. 채용공고 등록 시에는 공고 광고 상품을 활용해 지원율을 늘릴 수도 있다.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공고 등록부터 인재 탐색, 인사 조율 등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드는 번거로웠던 과정을 개선해 기업의 인사업무를 지원한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AI 기반 ‘리뷰 큐레이팅·인사이트’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AI 리뷰 큐레이팅은 구매전환율이 높은 리뷰를 자동으로 상위에 배치해준다. AI가 구매전환율을 분석해 고객들의 쇼핑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 후기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도록 선별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히 최신순으로 리뷰를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 구매로 연결되는 영향력 높은 후기를 최상단에 자동 배치하는 셈이다.
AI 리뷰 인사이트는 AI가 실제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해당 상품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텍스트 리뷰 문장의 긍정·부정 감정과 자연어를 분석한 후 쇼핑몰 관리 대시보드에 수치화된 점수를 제공한다. 상품 리뷰에 대한 고객 반응을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된 만큼 고객운영관리(CS) 차원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큐레이팅과 인사이트를 통해 이커머스몰 담당자, 마케터들의 업무 공백과 일일이 분석, 배치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