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가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석촌동 백제고분로39길 일대를 ‘호수단길’로 명명하고 골목상권 살리기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호수단길은 20년 이상 오래된 업소와 지역주민에게 사랑받는 맛집이 많은 곳이다. 특히 석촌호수, 롯데월드 등 관광명소와 인접해 유동인구 유입이 기대되는 지역으로, 고분군과 어우러져 서울에서 보기 드문 경관을 자랑한다.
구는 호수단길만의 골목 특성을 반영해 행사 또는 축제 기획과 운영을 돕는 등 홍보와 마케팅을 지원하고, 상권스토리 발굴 및 콘텐츠 제작 등 브랜딩도 중점 지원할 방침이다.
우선 구는 10월까지 상권 내 개별업소의 경영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가와 1:1 컨설팅’을 실시한다. 상권마다 신메뉴 기획, 재고 및 직원관리 노하우, 온라인 마케팅 및 홍보전략 등에 대한 상담이 이뤄지고, 필요한 경우에는 최대 100만 원의 실비도 지원한다.
또 골목 상권 내 개별업소에 현장 방문 상담을 통해 신용보증 대출도 병행할 예정이다. MZ세대 대학생아이디어를 활용해 상인들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도록 ‘대학생-소상공인 매칭 매출증대사업’ 등도 진행된다.
한편 구와 서울시용보증재단 송파지점은 2020년에는 문정로데오 거리, 2021년에는 풍납시장, 2022년에는 마천역 상권을 대상으로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구에는 숨은 진주와 같은 볼거리, 먹거리 명소가 많다”라며 “석촌동 ‘호수단길’이 송파동 ‘송리단길’에 뒤지지 않는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