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제로] 롯데, 기후위기 대응·수자원 보호…친환경 비즈니스 확대

입력 2023-07-2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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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롯데지주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서 그룹의 탄소중립 역량을 보여주는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사진제공=롯데지주)

롯데지주와 롯데 계열사들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조 하에 체계적이고 투명한 경영 시스템 정립에 주력하고 있다. 상장사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치, ESG 전담팀 운영,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통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롯데는 ESG팀을 중심으로 기후위기 대응, 자원 선순환, 수자원 보호 등 중점 영역과 추진테마를 수립해 친환경 비즈니스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각 계열사들과 힘을 모아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한 ‘2040 탄소중립’ 달성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10년 단위로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기여 목표를 설정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 공정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혁신기술 적용과 친환경 사업 등을 통해 완전한 탄소 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단계적인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우선 롯데지주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1회 기후산업국제박람회’에 참가해 그룹의 탄소중립 역량을 보여주는 ‘롯데그룹관’을 운영했다. 롯데그룹관 구성에는 롯데지주, 롯데케미칼, 롯데백화점, 롯데웰푸드, 호텔롯데, 롯데건설 등 19개사가 참여했다. 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 목표 바탕 재생에너지 전환, 탄소포집, 에너지 효율개선, 수소에너지, 연료 전환, 무공해차 전환 등 6대 핵심 저감활동을 설명하고 그룹의 탄소중립 로드맵, 계열사의 친환경 사업을 소개했다.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활동도 선보였다.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등 유통 계열사의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와 롯데칠성음료의 다양한 무라벨 제품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루프’ 제품, 각 계열사의 폐트병∙폐현수막 재활용 사례를 통해 플라스틱 선순환 활동을 설명하고 롯데 유통군의 ‘RE:EARTH’, 롯데칠성음료의 ‘ReGreen’ 등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린캠페인도 알렸다.

롯데의 미래 탄소중립 기술도 전시했다. 롯데케미칼 수소에너지∙배터리 소재∙탄소포집 기술과 롯데건설의 탄소저감 친환경 콘크리트, 그리고 롯데정보통신의 자율주행셔틀∙메타버스∙전기차 충전 플랫폼 체험존을 꾸몄다.

▲ 롯데물산 임직원들이 석촌호수의 수질 정화를 위해 EM흙공을 던지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지주)

현재 롯데지주와 주요 계열사는 석촌호수 수질개선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2021년 8월부터 송파구청과 함께 서울시 유일의 자연호수인 석촌호수를 편안하고 깨끗한 쉼터로 선물하기 위한 석촌호수 수질 개선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는 기존 3개 계열사(롯데지주, 롯데물산, 롯데월드)에서 6개 계열사(롯데지주, 롯데물산, 롯데월드, 롯데백화점, 롯데칠성음료, 롯데케미칼)로 참여를 확대했다. 롯데는 정기적으로 석촌호수에 보트를 띄워 정화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생태 전문가와 서울시민으로 구성된 생태 모니터링단도 운영 중이다.

롯데그룹의 지난 2년간의 꾸준한 수질 개선 노력에 석촌호수 투명도는 0.6m에서 최대 2m까지 증가했고, 전체적인 수질도 3급수에서 2급수 이상까지 대폭 개선됐다. 2급수는 목욕이나 수영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열을 가해 끓이거나 약품 처리하면 식수로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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