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유통산업 패러다임 변화 과정에서 중소벤처ㆍ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앞장서고, 경영안정과 위기극복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겠다.”
이태식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는 25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중소벤처ㆍ소상공인 혁신성장을 위한 유통센터 3대 혁신 방향을 제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태식 대표는 “중소벤처ㆍ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경영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혁신을 추진한다”며 “중소벤처기업부와 유통센터 간 3대 핵심미션 추진에 총력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유통센터는 우수제품 발굴, 판로지원 사업 통합관리, 판로‧유통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판판대로’ 활용을 다른 공공기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 국정과제인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일환으로 민관 협업을 통한 e커머스 소상공인 10만 명 양성도 지원한다.
얼어붙은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소비촉진 활성화 축제인 동행축제는 연간 3회 확대 운영한다. 5월 봄빛 동행축제는 260여 개 유통채널과 2만2800여 개 중소벤처‧소상공인이 참여했다. 하반기에도 내수활성화와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황금녘 축제’(9월), ‘눈꽃 축제’(12월)가 이어진다. 이 대표는 “동행축제의 흥행을 이끌어 소비심리 회복과 내수시장 활성화,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경영 혁신도 추진한다. 이 대표는 “중소벤처‧소상공인의 혁신성장 파트너로서 판로지원 사업 혁신과 미래 성장추진력 강화를 위한 TF를 14일 구성해 하반기 동안 운영할 예정”이라고 했다.
유통센터는 판로지원 트렌드에 맞는 현실성 있는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현장 목소리를 반영할 예정이다. TF를 중심으로 미래 먹거리 과제 발굴도 추진한다. 중소기업 물류지원, 한류를 활용한 해외판로지원, 중소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 확대, 판로 지원을 위한 지자체 연계 사업화 방안 등이 집중 검토 대상이다.
또 자립형 공공기관으로서 홈쇼핑 사업 강화, 행복한백화점의 복합문화공간화, 동반성장몰의 수요기관 추가 발굴 등 고유사업 고도화도 검토한다.
이 대표는 “100일 동안 각 부서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며 “거의 40개 어젠다를 받아서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동센터는 조직 혁신도 단행한다. 이 대표는 “최근 사업예산, 조직 규모 등 급격한 외연적 성장의 이면에 청렴도, 고객만족도 저하라는 성장통을 겪고 있다”며 “조직이 빨리 바뀌어야 한다고 보고 조직 내부 청렴도, 조직문화 등에 초점을 굉장히 많이 기울였다”고 짚었다.
이어 “‘레드휘슬 제도’, ‘윤리경영 추진위원회’ 등을 도입해 공정하고 청렴한 조직으로의 환골탈태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표는 “하반기에는 변화한 환경을 반영한 기관의 역할,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30주년을 맞아 기관의 미션, 비전을 새롭게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통센터는 사명 변경도 추진할 방침이다. 행복한백화점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하는 만큼 ‘센터’라는 이름을 계속 사용하기는 부적절하다는 판단이다. 법 개정을 하지 않고 유통진흥공사 등 ‘공사’로 이름을 바꾸는 방안을 두고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의해나갈 예정이다. 이 대표는 “판로지원센터 등 센터 내에 센터가 있는 문제도 있고, 조직 자존감이 떨어지는 현상도 많이 발생한다”며 “제가 있는 동안 이름은 꼭 바꾸고 싶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