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LG전자는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배출한 온실가스량을 전년 대비 22만 톤(t)가량 감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LG전자는 이런 성과를 담은 2022~2023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LG전자는 보고서를 통해 전 세계 고객과 이해관계자에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동의 비전 ‘모두의 더 나은 삶’을 실현하기 위한 6대 전략 과제의 분야별 성과와 달성 전략을 공개했다.
LG전자는 6대 전략 과제로 △탄소 중립 △자원 순환 △친환경 기술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안전한 사업장 △다양성과 포용성 등을 중점 추진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LG전자가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서 배출한 직접 온스(스코프1)와 간접 온실가스(스코프2)는 92.7만 톤(tCO2eq,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 배출량으로 환산한 값)이었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들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전환율은 8.2%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오는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의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계획을 확정, RE100(Renewable Energy 100) 이니셔티브 가입을 완료한 바 있다.
지난해 LG전자 7대 주요 제품의 기능 단위 탄소배출량은 지난 2020년 대비 13.1% 줄었다. 기능 단위 탄소배출량은 제품의 평균 사용 기간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제품별 기능 단위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냉장고는 용량 1리터당, 세탁기는 세탁용량 1킬로그램당 배출량이다. 또 LG전자는 스코프3에 해당하는 사용 단계 탄소 배출 저감 목표에 대해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 SBTi(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검증도 완료했다.
LG전자가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 차원에서 지난해 52개국 87개 지역에서 회수한 폐전자제품은 총 47만2876톤이었다. 2006년부터 누적 회수량은 399만2768톤이다.
제품과 서비스 접근성 개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주요 제품에 음성 인식, 음성 안내 기능을 탑재하는 것은 물론, 전 가전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점자 스티커도 배포하고 있다. 또한,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Universal) 디자인 또한 향후 전 제품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ESG 경영의 내재화를 위해 이사회 산하에 두고 있는 ESG 위원회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 ESG 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 사내이사 1명(CEO)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LG전자 ESG 위원장은 올 초 신임된 서승우 사외이사가 맡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사회 운영 및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ESG 위원회가 주관해 사외이사의 독립성, 다양성 및 전문성에 대한 지침과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하고, 이를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