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전 개장 직후 증권사 주식 거래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투자자들은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오류가 발생해 혼란을 겪었다.
이날 오전 9시 개장 직후부터 국내 주식 체결 시세 관련 데이터가 각 증권사 시스템에 전송되지 않았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의 IT 자회사 코스콤의 오류에 따른 것으로 모든 증권사가 서비스 장애를 겪었다.
키움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거의 모든 증권사에서 주가 오류가 발생했다. 매수 매도 체결은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나 호가 시세 정보 제공이 늦어져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탓이다.
시장에선 증권사 시스템 문제가 아닌 한국거래소가 오늘부터 파생상품시장을 조기 개장한 영향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파생상품시장을 기존 오전 9시에서 오전 8시 45분으로 15분 일찍 개장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파생상품 시장 조기 개장 등 금요일 서비스 변경 대거 했는데 여기서 오류가 좀 나온 것 같다”면서 “매수 매도 체결은 무제가 없는데 호가 시세 정보 제공이 좀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오류에 대해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매매 체결은 이상없이 진행됐다”면서 “문제가 있었던 것은 체결 정보에 대한 시장 정보 분배 부분에서 일부 상품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12메가짜리 나가는 상품이 있는데, 그쪽에서 시세 분배에 오류가 있었던 것으로 9시 15분 정도부터 정상화돼서 나가고 있다”면서 “파생상품 조기 개장은 공교롭게 같이 일어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