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이 함정 통합기관제어체계(ECS, Engineering Control System) 국산화 기술을 국내 최초로 확보했다.
8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ECS는 함정의 추진·전력·보조기기·손상계통 시스템을 하나의 네트워크 기반으로 통합 연결해 함정의 효율적인 운용과 기동·생존·전투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장비다.
현재까지 우리 해군의 함정에 탑재된 ECS는 함형별로 다른 해외 제품이 탑재돼 있어 국내 후속군수지원과 성능 개량에 제한이 있었다. 또 수상함 추진체계가 기계식 추진체계에서 하이브리드·전기추진체계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모든 함정에 적용 가능한 ECS의 국산화 필요성이 대두돼 왔다.
한화시스템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이 주관한 '함정 통합기관제어체계 공통 SW' 개발 과제를 수행해 모든 수상함에 공통 적용 가능한 ECS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함정 탑재 적합성을 검증했다. 이에 해외에 의존해 오던 ECS 분야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본격 국산화를 눈앞에 뒀다는 평가다. 이번 과제를 통해 완성된 개발 장비는 우리 해군이 국산 ECS를 신속하고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용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영호 한화시스템 부사장은 "한화시스템은 스마트 배틀십(Smart Battle Ship)의 핵심 요소인 ECS·IBS(통합함교체계)·CMS(함정전투체계) 통합을 위한 기반기술을 확보해 미래 첨단 함정 자동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스마트 해군(SMART Navy) 실현에 앞장서 나가겠다"며 "향후 ECS 체계 개발에 참여해 신조 함정 ECS 국산화는 물론 해외 장비가 탑재된 기존 운용 함정의 ECS까지 국산화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길 기대하며, 수출 경쟁력까지 확보해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도 적극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지난 2014년부터 함정의 추진·보조기기 계통을 통제하는 핵심기술 개발을 시작으로 △함정 설계를 최적화시킬 수 있는 주요 기술인 '함정 추진체계 동적 시뮬레이션 SW' △함정의 상태진단·분석을 통해 고장 진단 및 정비 권고 기능을 제공하는 '함정 추진체계 상태기반 진단 SW' 개발 등 ECS 국산화를 위한 핵심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