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C가 대내외 경영 여건 악화로 인한 수익 감소에도 하반기 과감한 투자를 이어간다.
SKC는 올해 2분기 매출 6309억 원, 영업손실 369억 원의 경영실적을 9일 발표했다.
SKC는 실적발표 후 진행한 추가 세션에서 주요 사업별 주요 현안과 하반기의 구체적인 경영 계획을 공유했다.
동박 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는 해외 생산거점인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공장의 3분기 상업가동 개시를 목표로 고객사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미 주요 고객사 인증이 70% 이상 진행됐다. 말레이시아 공장은 업계 평균 대비 30% 이상 향상된 생산성과 더불어 재생 에너지 기반의 저렴한 전력 등 원가 경쟁력을 갖췄다.
SK넥실리스는 신규 중장기 계약 등을 통해 연내 글로벌 주요 고객사 수를 15곳으로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고부가 제품 판매 비중은 58%까지 늘리고, 지난해까지 절반 수준이었던 북미, 유럽 시장 판매 비중을 90%까지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를 세웠다.
반도체 소재 사업은 SK엔펄스의 화학기계연마(CMP) 패드, 블랭크 마스크 고객사 확대와 함께 CMP 슬러리 신규 제품군 확대로 사업 확장에 나선다. 동시에 반도체 소재 사업의 포트폴리오 재편도 가속화한다. SKC는 3분기 내 ISC 인수를 완료해 성장성이 높은 후공정 핵심 소모품 사업에 진입하면서 글로벌 팹리스, 반도체 외주 조립 및 테스트 기업까지 고객사를 확대한다.
SK피아이씨글로벌, SK피유코어를 중심으로 한 화학 사업은 실적 반등을 위한 기반을 만들 방침이다. SK피아이씨글로벌은 프로필렌글리콜(PG) 판매 확대를 위해 글로벌 물류 포스트를 하반기 중 8곳으로 늘린다. 이를 통해 북미, 유럽 등 고부가 시장의 안정적인 공급자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SK피유코어의 폴리올 사업은 수요 강세가 전망되는 건축 보수재 등 제품 판매를 집중적으로 확대한다.
핵심 미래 성장 동력인 실리콘 음극재 사업도 빠르게 상업화를 추진 중이다. 올해 6월 코팅형 저함량 제품의 사업을 위한 자회사 설립을 완료하고 파일럿 설비 건설을 시작했다. SKC는 올해 시범 생산을 시작하고 양산 계획도 확정한다. 또 2026년 적용을 목표로 복수의 고객사와 인증 절차 및 공동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영국에 있는 투자사 넥세온이 상업화를 준비 중인 다공성 고함량 제품은 향후 합작사업을 추진한다.
박원철 SKC 사장의 “ESG를 기반으로 모든 경영 활동을 수행한다”는 의지에 따라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도 강화하고 있다. SKC는 올해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로부터 평가 참여 이래 최초로 ‘A’ 등급을 획득했다.
최두환 SKC CFO는 “SKC는 확보한 재원을 성장을 위한 투자에 우선으로 활용하겠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업황이 저점을 지나 개선될 상황에 대해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며 “과감한 사업 재편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는 SKC의 혁신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