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출범 7년 10개월 만에 100만 대 고지 눈앞
국내 3위 브랜드 입지 굳혀…G80 38만127대 판매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출범 약 8년 만인 이번 달 글로벌 누적 판매량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13일 현대차 IR 실적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2015년 11월 브랜드 출범 이후 지난달까지 총 98만3716대(국내 68만2226대, 해외 30만1490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100만 대까지 남은 판매 대수는 1만6284대로, 제네시스가 월평균 약 2만 대를 판매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달 중 100만 대 고지를 넘어설 전망이다. 브랜드 첫차로 G90(당시 국내 차명 EQ 900)을 출시한 지 7년 10개월 만이다.
제네시스는 국내 첫 고급차 브랜드로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이 경쟁하는 글로벌 고급차 시장에 참전했다. 대중 브랜드인 현대차에서 만든 고급 브랜드로서 토요타-렉서스와 유사한 브랜드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도 평가받았다.
2015년 당시 현대차 부회장이었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제네시스 브랜드 초기 기획부터 외부 인사 영입, 조직 개편까지 브랜드 출범 전 과정을 주도했다.
출범 첫해 530대를 판매했던 제네시스는 지속적으로 연간 판매량을 늘리며 2020년 10만 대, 2021년 20만 대 고지를 넘어섰다.
올해 7월까지 국내 시장에서는 8만4077대(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통계)를 판매하며 기아(30만4431대), 현대차(28만3129대)를 이어 국내 3위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제네시스가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2분기 기준 5.9%였다. 토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가 1989년 출범 이후 32년 만인 2011년에야 토요타 판매 비중의 5.0%를 넘어선 것을 고려하면 매우 빠른 성장세다.
가장 많이 팔린 제네시스 모델은 준대형 세단 G80(DH·RG3·전동화 모델 포함)이다.
G80은 지난달까지 총 38만127대 판매되며 제네시스 누적 판매량 중 38.6%를 차지했다.
이어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GV80(16만9894대), GV70(15만4333대) 등이 판매량 상위권을 차지했다. 레저용 차량(RV) 선호 트렌드와 북미 수출 확대가 판매 호조의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밖에 G70(13만189대), G90(12만9221대)도 판매량 10만 대를 돌파했으며 전기차 GV60은 1만9952대 판매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