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가 21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인니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한 ODA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는 21일(현지시간)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산업전환을 위한 스마트팩토리화 도입 및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할 현지 기업을 모집하는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과 인도네시아 중소기업협동조합부(이하 중기부)가 함께 하는 ODA(공적개발원조) 프로그램의 하나다. 국내 스마트공장 구축 경험을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연동 설비 및 솔루션 등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2026년까지 △인니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정 개선 지원(30개 사) △인니 스마트공정 개선 전문가 양성(130여 명) △현지 스마트공장 지원센터 구축 등 사업관리 및 한-인니 기업 간 교류ㆍ협력의 거점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설명회에는 인니 중기부 관계자들을 비롯해 현지 기업 70여개 사가 온ㆍ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협회는 향후 인도네시아 중기부 및 유관 협단체 추천 등을 통해 현지 수요기업 40개 사 이상을 모집·발굴해 스마트공정 개선 지원을 위한 수준 진단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