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층·구매 상품 다양
CJ올리브영은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6일까지 진행한 ‘올영세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외국인과 온라인 매출이 큰 폭으로 늘며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최근 방한 관광 정상화 분위기에 급증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올리브영을 방문해 K-뷰티를 많이 찾은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명동 상권 매장에서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5배 이상 늘었고 제주(23배), 부산(7배) 등의 지역 상권과 서울 강남(10배) 등 신흥 상권의 매출이 동반 성장했다.
온라인에서의 매출도 크게 늘었다. 이번 올영세일 기간 온라인 매출 비중이 35%에 달하고, 매장과 온라인몰을 모두 이용한 소비자는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한 뒤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를 얻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Webrooming)’ 등 쇼핑 트렌드가 보편화된 결과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고객층과 구매 상품도 이전보다 다양해졌다. 이번 세일 기간 남성 회원 고객의 구매액이 지난해 대비 40% 증가했다. 선크림과 클렌징 제품 구매가 늘었고, 오피스 상권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멀티 비타민제품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도 다양한 중소기업 브랜드가 계절에 맞춰 신상품과 기획상품을 선보였다”며 “올영세일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외국인과 남성 등 다양한 고객을 만날 수 있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