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이 삼성SDI에 대해 자동차 전지 실적이 양호해 밸류에이션 매력이 큰 상태라 분석했다. 투자의견은 기존 ‘매수’, 목표주가는 90만 원을 유지했다. 전 거래일 기준 종가는 57만3000원이다.
12일 김지산 키움증권 연구원은 “3분기 영업이익은 5185억 원으로 시장 컨센서스(5479억 원)를 소폭 하회하는 수준일 것”이라며 “자동차 전지가 예상대로 선전하고 있고, 수익성도 의미 있게 개선되겠지만, 전동공구와 정보기술(IT) 세트의 수요 약세에 따라 소형전지와 전자재료의 실적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자동차전지는 고객사들의 프리미엄 전기차(BEV) 모델향 P5 배터리 수요가 여전히 견고한 상태”라며 “최근 중국 시장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는 재고 및 판가 우려로부터 자유로운 편”이라고 했다.
그는 “P5 중심 Mix 개선과 가동률 상승을 바탕으로 수익성도 업계 최고 수준(첨단제조세액공제(AMPC) 효과 제거 시)을 실현할 것”이라며 “헝가리 신규라인 가동을 통해 P5 배터리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자 한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7월까지 41% 성장했고, 지역별 성장률은 미국 53%, 중국 42%, 유럽 27%로 파악된다”며 “유럽도 수요 둔화 우려를 딛고 2분기 이후 판매량 지표가 호전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원형전지는 리비안 R1T 등을 대상으로 EV용 출하가 회복될 것이고, e-스쿠터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면서도 “주택 경기 둔화로 인해 전동공구 수요 약세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그는 “전자재료는 편광필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소재, 반도체 소재 모두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계절성을 반영한 개선 강도는 미흡한 편”이라며 “4분기 호전을 기대한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자동차전지의 양호한 실적 방향성을 감안하면, 최근 주가 조정은 과도하다고 판단된다”며 “올해 예상 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은 20배로 업종 내 밸류에이션 매력이 큰 상태”라고 했다.
그는 “자동차전지 생산능력 증설에 속도를 내고 있고, 스텔란티스 합작 1, 2공장, GM 합작 공장 등 북미에서만 2027년까지 100GWh를 확보할 계획”이라며 “내년까지는 P5, P6 배터리 중심의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겠지만, 스텔란티스 합작 1공장이 가동되는 2025년부터 양적 성장이 가속화되며, 니켈망간(NMx)과 리튬인산철(LFP) 등 보급형 라인업을 갖추는 시기에 점유율 상승폭이 빨라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