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대로의 상습 정체와 사당·이수 지역의 침수 문제를 해소할 '이수~과천 복합터널' 건설사업이 본궤도에 올라서게 됐다.
20일 서울시는 전날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국내 최초로 도로 터널과 빗물 배수 터널을 함께 짓는 이수~과천 복합터널 건설이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의 의결로 이수~과천 복합터널 사업은 올 연말 시의회 보고를 거친 뒤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2025년 상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개통은 2030년 목표다.
이수 ~과천 복합터널은 차량정체와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사업으로 서울 동작구 동작동(이수교차로)에서 경기 과천시 과천동(과천대로)까지 5.61km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 터널과 길이·저류 용량 42만4000㎡의 빗물배수터걸이 함께 건설된다.
서울시는 도로 터널과 빗물 배수 터널 건설을 개별부서에서 각각 검토했으나 주민불편 최소화, 공사 기간 단축, 유지관리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해 복합터널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서울시에 양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우선협상대상자인 롯데건설과 기술·교통·운영·법률·재무 등 관련 전문가와 2021년 8월부터 올해 2월까지 총 43회에 걸쳐 협상하며 실시협약안을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는 최근 기록적 폭우 등의 이상기후 상황을 고려해 애초 우선협상대상자가 제안한 빗물 배수 터널의 저류 용량을 33.7% 상향해 저류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서울시는 동작구에서 과천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 지하도로가 뚫리면 출퇴근 통행 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당 천 유역 상습 침수지역과 한강을 연결하는 빗물 배수 터널을 통해 사당·이수 지역 내 저지대에서 발생하는 침수피해도 줄어들 전망이다.
최진석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사당·이수 지역의 상습 침수 피해를 줄이면서 동작대로의 차량정체 해소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며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