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삶의 질 높이는 데 기여할 것”
미래 핵심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로봇 시장’을 이끌 한화의 로봇전문기업 ‘한화로보틱스’가 4일 공식 출범했다. 한화로보틱스는 자체 보유한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협동 로봇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석권할 계획을 세웠다.
이번에 신설한 한화로보틱스는 한화 모멘텀 부문의 자동화(FA)사업부 중 협동 로봇, 무인운반차(AGV)ㆍ자율이동로봇(AMR) 사업을 분리했다. 지분은 한화가 68%, 호텔앤드리조트가 32% 보유한다. 초대 대표이사는 서종휘 한화 모멘텀 부문 FA사업부장이 맡는다.
숙박ㆍ레저ㆍ식음료 사업장을 운영하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음식 조리 △시설 관리 △보안 업무 등 사업장 곳곳에서 로봇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공동 사업 참여를 결정했다.
한화로보틱스의 전략 기획 부문을 총괄하게 된 김동선 전략담당 전무는 “로봇은 앞으로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 사업이 될 것”이라며 “사명감으로 푸드테크, 보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로봇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인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손꼽히는 로봇 분야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을 중심으로 기술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한화가 공을 들이고 있는 협동 로봇은 최근 들어 시장 규모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시장조사 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협동 로봇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조 원에서 지난해 2조2000억 원으로 2배 넘게 증가했다. 2025년에는 6조4500억 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도 글로벌 협동 로봇 시장이 매년 40% 이상 성장해 2025년 6조8800억 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화로보틱스는 사람과 같은 작업 공간에서 협력하는 협동 로봇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기존 산업용 협동 로봇뿐 아니라 고객을 직접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라인업을 늘려갈 계획이다. 건물관리 로봇 등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제품 출시도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 진출한다. 한화로보틱스 관계자는 “현재까지 한화 협동 로봇 판매의 60% 이상이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이뤄졌다”며 “주요 국가들과 비교하면 국내 로봇산업 규모가 작지만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 경쟁에 뛰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한화로보틱스는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30곳 이상의 거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공동 사업 참여자로 나선 만큼 푸드테크(Food Tech) 등 유통 현장 곳곳에도 첨단 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로봇 기술이 실제로 적용되면 고객 편의 향상은 물론 현장 안전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난달 18일 열린 독일 하노버 공작기계 전시회 ‘EMO 2023’에선 협동 로봇 ‘HCR-14’를 처음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기반 하중(로봇이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이 14㎏으로 늘고 구동 범위는 1420㎜로 확대됐다. 기반 하중이 증가하면 로봇 무게가 늘어나는 게 일반적이지만 HCR-14는 경량화를 통해 기존 제품보다 가볍다.
김 전무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삶을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게 로봇 산업의 핵심”이라면서 “3D 산업과 같이 위험성이 크고 구인난이 심한 분야의 로봇 대체도 추진하는 등 한화로보틱스를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