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기업 다날이 수수료 부담을 낮춘 신규 외부결제 플랫폼 사와 손잡고 앱 결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다날은 외부결제 플랫폼 기업 플레이어스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플랫폼 내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보다 합리적인 게임 운영과 효율적 게임 결제를 목표로 설립된 플레이어스는 각종 모바일게임과 디지털콘텐츠를 앱이 아닌, 웹샵(웹상점)에서 결제할 수 있는 외부결제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인앱결제 서비스 대비 3분의 1 수준의 저렴한 수수료로 차별화를 뒀으며, 오는 11월 베타서비스를 론칭하고, 내년 초 국내 시장 선출시 후 글로벌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앱 결제 시장은 기존 인앱결제 중심에서 지난해 제3자결제가 허용되면서 서비스 다양화 조짐을 보인다. 특히 외부결제는 개발사 중심으로 결제환경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외부결제 도입에 적극적이다.
이번 MOU로 다날이 운영 중인 각종 지급결제 서비스, 수많은 제휴사와 플레이어스의 새로운 외부결제 플랫폼이 만나 앱 결제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플레이어스는 게임 전용 통합 매니지먼트 서비스 ‘게임팟’ 운영사인 엔베이스코리아와도 MOU를 맺고, 외부결제 플랫폼 도입 시 개발 리소스를 최소화하는 등 시장 선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태균 플레이어스 대표는 “서비스의 플랫폼화로 중소 개발사도 손쉽게 외부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고, 친숙한 결제 UI/UX 환경과 업계 최저 수수료 정책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개발사 수익개선에 기여하고, 자체 할인 및 리워드 혜택으로 이용자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록인(Lock-in) 효과까지 거두는 등 건전한 시장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지만 다날 공동대표는 “글로벌 모바일 앱 결제 매출은 2018년 916억 달러에서 2022년 2049억 달러(약 277조 원)로 2배 넘게 성장할 만큼 ‘불황 없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이번 외부결제 서비스가 플랫폼, 참여자 모두 성장하는 상생경제 활성화와 결제 다양화에 따른 시장 확대에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날은 지난해부터 게임팟 연동형 모바일게임 외부결제 서비스와 PC·모바일 크로스플레이 게임의 PC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인앱결제 외 다른 결제 수단에 대한 시장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