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새로운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를 주제로, KT의 디지털 플랫폼을 중심으로 디바이스와 고객을 연결하여 다양한 서비스로 융합, 확장된 고객가치를 제시한다. 전시관 내부는 KT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Data) 등 핵심 역량을 토대로 개인·소상공인·기업고객을 위한 디지털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내는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방사형 공간으로 구성됐다.
중앙에 위치한 미디어월 기둥은 AI 인프라 도입을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뻗어나가는 모습을 구현하며 KT 초거대 AI ‘믿음’으로 변화할 AI 생태계의 모습과 AI ‘풀 스택(AI Full Stack)’의 경쟁력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또한 KT그룹이 보유한 방대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만나볼 수 있다.
‘기업을 위한 디지털 파트너’ 공간에서는 KT의 DX솔루션에 KT 초거대 AI ‘믿음’이 적용되었을 때 변화하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AI 컨택센터 서비스인 ‘에이센(A’Cen)’은 대화맥락 및 고객패턴을 AI를 통해 분석하여 상담 정확성을 높이고, 빅데이터 기반 마케팅DX솔루션 K딜(K-Deal)/타겟마케팅(K-Ads)은 AI 타겟팅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효율성을 높인다. 또 KT의 초거대 AI ‘믿음’을 활용한 콴다(QANDA), 비아이매트릭스(BI MATRIX) 등 스타트업 파트너사의 AI 서비스도 만나볼 수 있다.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 혁신 파트너’ 콘셉트의 공간은 ‘컨설팅 존’으로 운영돼 다양한 업종의 디지털 서비스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다양한 제조사의 로봇을 동시에 컨트롤하고 사전 컨설팅 및 정기리포트를 제공하는 ‘AI 로봇 플랫폼’, 고객에게 걸려온 전화를 대신 받아주고 AI메모 수신이력을 앱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AI 통화비서’, 상권분석을 통해 매출확대에 필요한 맞춤 데이터를 제공하는 ‘KT 잘나가게’ 등을 추천받을 수 있다.
‘우리 가족의 디지털 혁신 파트너’ 공간에서는 일상을 돕는 AI의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EBS의 방대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학생 맞춤형 자기 주도 학습이 가능한 ’AI 미래교육플랫폼’, 기가지니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미러형 AI 월패드를 통해 조명이나 커튼을 제어하고 배송로봇을 통한 배달까지 가능한 ‘AI 홈(AI Home)’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셋탑박스·무선공유기·AI스피커가 모두 탑재된 ‘지니 TV 올인원 사운드바’를 활용해 고객의 TV 이용패턴을 분석하고 첫 화면을 고객맞춤형으로 제안하는 AI 큐레이션 기술도 체험할 수 있다.
KT AI/DX사업전략담당 배철기 상무는 “AI/빅데이터 기술력과 플랫폼 경쟁력을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모든 고객을 위한 혁신적 디지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며 “관람객들이 디지털 패러다임 전환과 고객가치 혁신을 주도하는 KT의 모습을 직접 만나볼 수 있도록 KES 2023 KT 전시관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