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부산항 신항 서컨 2-5단계 준공, 3400억 원 규모 국산 하역장비 도입
▲국내 첫 완전자동화 항만인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부두 2-5단계 전경. (사진제공=해양수산부)
이번에 준공된 서‘컨’ 2-5단계 부두는 국내 최초의 전 영역 자동화 항만이다. 사람이 탑승하지 않는 컨테이너 무인이송장비(AGV, Automated Guided Vehicle)를 도입하고 자동화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항만의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을 높인다.
컨테이너 하역(안벽)에서 적재지역 이동(이송), 적재지역 보관 전 구간(야드)이 자동화된 만큼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도 중단없는 항만 운영이 가능하다.
특히 서‘컨’ 2-5단계 부두는 약 3400억 원 규모의 국산 하역장비를 도입해 부가가치 2110억 원, 생산유발 6417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낳아 국내 스마트 항만산업의 기반을 다졌다고 평가받는다.
이번 행사에서는 자동화 장비를 활용한 컨테이너 하역 및 이송 작업 전 과정을 시연할 계획이며, 조승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한 터미널운영사 및 선사 등 해운·항만 관계자 약 200명이 행사에 참석할 예정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향후 광양항과 인천항까지 자동화 항만을 확산하는 한편,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부산항 진해신항에 한국형 스마트항만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