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스마트폰·TV 프리미엄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 유지
하만, 전장 고객사 수주 증가…역대 분기 최대 실적 달성
삼성전자가 3분기 영업이익 2조4300억 원을 기록하며 올해 처음으로 분기 조 단위 이익을 냈다. 주력 사업인 반도체 부문의 적자가 줄어든 데다,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 호조와 디스플레이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 영향이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4000억 원, 영업이익 2조4300억 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반도체를 담당하는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은 매출 16조4400억 원, 영업손실 3조7500억 원을 기록했다. 적자는 이어졌만 1, 2분기 4조원대 중반보다는 적자규모가 크게 줄었다.
메모리반도체는 △HBM(High Bandwidth Memory) △DDR5(Double Data Rate 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또 업황 저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며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의 구매 문의가 다수 접수됐다고 삼성전자 측은 밝혔다.
다만 시스템LSI는 주요 응용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는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은 지속됐으나, 고성능컴퓨팅(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하는 등 미래 준비를 공고히 했다.
DX(디바이스 경험)부문은 매출 44조200억 원, 영업이익 3조73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스마트폰 담당하는 MX(모바일 경험)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VD(비주얼 디스플레이)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고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 감소로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전장 사업을 담당하는 하만은 매출 3조8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냈다. 하만은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매출 8조2200억 원, 영업이익 1조9400억 원을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