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 스마트폰·TV 프리미엄 판매 확대로 견조한 실적 유지
하만, 전장 고객사 수주 증가…역대 분기 최대 실적 달성
삼성전자가 3분기 영업이익 2조4300억 원을 기록하며 올해 처음으로 분기 조 단위 이익을 냈다. 스마트폰 신제품 판매 호조와 디스플레이 주요 고객 신제품 수요 증가 영향이다.
주력 사업인 반도체 부문 역시 적자를 줄이며, 업황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4분기에는 인공지능(AI)용 수요가 늘고 메모리 가격이 반등하며 반도체 부문에서 본격적인 실적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4000억 원, 영업이익 2조4300억 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부문별로 보면 반도체를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에서 3조7500억 원의 적자를 냈다. 3개 분기 연속 반도체 적자를 이어갔지만, D램 평균판매단가(ASP) 상승과 출하량 증가 등으로 전 분기(-4조3600억 원)보다 적자 폭을 6000억 원가량 줄였다. DS부문 3분기 매출은 16조4400억 원을 기록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매출 44조200억 원, 영업이익 3조7300억 원을 기록했다. 이중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사업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플립5·폴드5와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이며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네오 QLED,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초대형 TV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해 수익성을 개선했다.
전장 사업 자회사인 하만은 고객사 수주 증가 등으로 3분기 매출 3조8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디스플레이(SDC) 매출은 8조2200억 원, 영업이익 1조9400억 원으로, 중소형 패널 이익이 전 분기 대비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실적 부진에도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의 3분기 시설투자액은 11조4000억 원이다. 사업별로는 DS 부문 10조2000억 원, 디스플레이 7000억 원 수준이다.
올해 연간 시설투자는 DS 47조5000억 원, 디스플레이 3조1000억 원 등 약 53조7000억 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연간으로 최대 규모의 시설 투자다.
메모리는 중장기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3기 마감, 4기 골조 투자, 기술 리더십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용 투자 비중 확대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고 생산 수준의 HBM 생산능력 확보를 위한 투자 등 신기술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수요 대응을 위한 평택 생산 능력 확대와 미국 테일러 공장 인프라 투자 등으로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는 IT OLED와 플렉시블 제품 대응을 위한 투자 위주로 집행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설투자 및 R&D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