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미디인(medi人)’이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일 밝혔다.
방통위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이날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미디인’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통위 시청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과 각 방송사의 시청자평가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미디인’은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와 참여·소통을 지원하고자 크게 △지식정보 △의견수렴 △방송참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식정보 메뉴에서는 시청자와 방송 서비스의 개념부터 법·제도 현황까지, 방송과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위한 제도 전반을 안내하고, 의견수렴을 통해서는 방송 이용과정에서의 불편에 대한 조치 안내를 볼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온라인으로 불편사항을 문의하고 처리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방송참여 메뉴를 통해서는 시청자 모니터링 요원, 평가원, 참여프로그램 공모 등 시청자의 다양한 방송참여 방안과 미디어 교육정보가 안내되며, 그간 방영된 우수한 시청자 참여 또는 평가프로그램도 만나볼 수 있다.
방통위는 “미디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환경에서 혼란스러울 수 있는 시청자를 신속하고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디인이 실효성 있는 시청자 권익정보 플랫폼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및 방송사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