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도 4.5% 신장…편의점·SSM 호실적 견인
GS리테일이 편의점 등 유통 사업 호조로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동반 상승했다.
GS리테일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3조902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268억 원으로 44.6% 급증했다. 당기순이익은 79.1% 늘어난 719억 원으로 나타났다.
사업부별로 살펴보면 올 3분기 편의점 매출은 2조2209억 원, 영업이익 7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6%, 3.0% 증가했다. 신규 점포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와 판관비 효율적인 집행 등이 실적을 견인했다.
수퍼는 매출 3903억 원, 영업이익 14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6%, 4.0% 늘었다. 기존점 매출이 4.3% 늘어났고 가맹 점포 출점으로 실적 신장세를 기록했다.
호텔 부문은 매출 1259억 원, 영업이익 32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0.5%, 9.8% 증가했다. 대규모 복합전시산업(MICE) 행사, 기업 행사에 따른 식음·연회 매출 증가가 매출을 견인했다.
다만 홈쇼핑 부문은 매출 2598억 원, 영업이익 213억 원으로 각각 10.2%, 4.9% 감소했다. 엔데믹에 따른 TV 시청 인구 감소, 의류·생활용품 카테고리 매출 하락 등이 영향을 줬다.
프레시몰은 매출 14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0.4% 감소했다. 같은 기간 98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적자 폭을 165억 원 줄였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업태별 1등 경영 전략에 기반한 사업간 시너지 확대, 디지털 전환 전략으로 호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