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 “그로서리 마켓 1위 도약” 공언

입력 2023-11-09 09:01수정 2023-11-09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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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서리 상품 혁신, 통합 시스템 구축 등 추진…파트너사에 약속

▲8일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가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롯데 시그니엘 서울에서 열린 '2024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에 참석해 향후 롯데마트와 슈퍼의 통합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쇼핑)

지난해 사업부 통합에 나섰던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그로서리 상품 혁신, 통합 시스템 구축 등 시너지 작업에 속도를 낸다. 내년 신규 성장 전략을 더해 그로서리 마켓 1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다.

9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전날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롯데 시그니엘 서울에서 파트너사 초청 비전 선포식 ‘2024 롯데마트&롯데슈퍼 파트너스 데이’를 열었다. 이들은 100여개의 주요 파트너사 CEO와 담당 임원을 초청, 롯데마트와 슈퍼가 올 한해 원팀으로 이루어낸 변화와 성과를 공유했다. 또 2024년 하나의 회사로서 목표하는 통합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성장 전략 등을 소개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내년에는 새로운 성장 전략을 더해 20여 년 간 이어온 종합 할인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영 목표인 그로서리 전문 매장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통합 소싱의 확대와 그로서리 상품 혁신, 통합 시스템 구축, 점포 유형 재정립 등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기반으로 사업부 통합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영업 활동의 수익 증대와 그 수익이 투자로 이어지는 건전한 재무구조를 확립하고 파트너사와 동반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마트와 슈퍼의 통합 소싱 품목을 확대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신선식품 품질 강화 품목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파트너사와 협업해 더욱 다양한 국내 우량 품종을 도입하고 점포별 상권에 특화된 즉석 조리 식품을 개발해 그로서리 상품 역량을 혁신한다. 또 통합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IT·물류 업무 효율화를 달성하고 미래 성장의 핵심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도 적극적으로 확장해 이전보다 수익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그랑 그로서리’라는 새로운 유형의 매장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랑 그로서리는 매장의 90% 가량을 그로서리 상품군으로 편성하고 식품 특화 매장을 총 집결시킨 점포다. 국내 최대 즉석 조리 식품 제안 매장을 표방한다. 그랑 그로서리 1호점으로 예정된 은평점의 경우 약 40m 규모의 국내 최장 즉석 조리 식품 매대를 앞세워 요리하다 키친, 요리하다 스시, 요리하다 그릴 3가지 핵심 상품군 아래 롯데마트에서 가장 다양한 즉석 조리 식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매장은 간편식을 선호하는 3040 고객이 많은 상권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롯데마트와 슈퍼는 모든 콘텐츠를 집대성한 제타플렉스, 식품 중심 매장으로 전환한 롯데마트, 통합 소싱을 통해 향상된 그로서리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근거리 상권을 공략하는 롯데슈퍼, 그랑 그로서리까지 총 4가지 점포 유형으로 재편하게 된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마트와 슈퍼가 통합을 시작한 이후 올해 달성한 유의미한 성과는 우리의 노력에 파트너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더해졌기 때문”이라며 “한 해 동안 함께 고생한 파트너사에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고 새로운 비전과 전략 공유를 바탕으로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을 향해 함께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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