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9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하이브리드ㆍ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배터리 사용량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CATL이 점유율 공동 1위에 올랐다.
9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9월 비(非)중국 배터리 총사용량은 약 228.0기가와트시(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4.9% 성장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동기 대비 49.2% 늘어난 64.1GWh를 기록하며 점유율 1위(28.1%)를 지켰다. CATL은 104.9%(64.0GWh)의 성장률을 보이며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을 따라잡았다.
SK온과 삼성SDI도 작년 1~9월보다 각각 13.7%, 41.4% 성장한 24.4GWh, 21.6GWh를 기록하며 나란히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국내 3사 점유율은 48.3%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8%포인트(p) 하락했다. 다만 배터리 사용량은 완성차 모델 판매 호조에 힘입어 성장했다.
CATL을 비롯한 중국 업체들은 중국 내수 시장보다 비중국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BYD는 전년 동기 대비 539.4%(4.1GWh) 성장했다.
SNE리서치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리튬ㆍ인산ㆍ철(LFP) 배터리를 중심으로 흐름이 변화하는 시기에 가성비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들어맞으며 보급형 전기차 판매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LFP 배터리 사용량이 낮은 유럽을 중심으로 중국 업체들의 강력한 해외 진출 의지에 따른 비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LFP 배터리 사용량 변화에 귀추가 주목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