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선 앞두고…메타도 AI 정치 광고 공개 의무화

입력 2023-11-09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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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급증에 따른 이용자 호도 부작용 방지 조치

▲2022년 4월 12일(현지시간) 마크 주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가 컨퍼런스 ‘F8’에서 메타의 가상현실(VR)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의 컨트롤러를 들고 있다. 캘리포니아/로이터연합뉴스
구글에 이어 메타도 정치적ㆍ사회적 이슈가 있는 광고에 인공지능(AI)이 적용될 경우 이를 공개하도록 광고주에 요구할 것이라고 뉴욕타임스(NYT)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광고계에서도 생성형 AI 활용이 급증하는 가운데 이로 인해 이용자들이 잘못된 정보에 속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정치 시즌 때마다 SNS 책임론이 대두되고 소송에 휘말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내년부터 새로운 광고 정책이 적용되면 정치 캠페인과 마케팅 담당자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게재할 시 AI를 사용했는지 여부를 공개해야 한다. 만약 AI를 이용해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를 변경했음에도 그 사실을 공개하지 않으면 문제의 정치 및 사회 광고는 삭제될 예정이다.

또 공개 없이 AI 변경 광고를 반복적으로 게재할 시 처벌 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처벌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

NYT는 “광고주가 회사 자체의 AI 지원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정치 또는 사회 문제의 광고를 만드는 것을 금지함으로써 메타는 광고 기술과 관련된 골치 아픈 일이나 소송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의 이번 광고 정책은 빅테크들이 최근 생성형 AI에 따른 가짜뉴스, 딥페이크 등의 부작용과 씨름하는 가운데 나와 주목된다.

앞서 구글도 9월 모든 선거 광고주에게 AI에 의해 생성 및 변경되는 경우 이를 공개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조치는 이달 중순부터 적용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내년 미국을 비롯해 러시아, 대만, 인도 등 국가의 대선을 앞두고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일부 규제를 완화했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구글은 6월부터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한 허위 주장을 조장하는 콘텐츠 삭제 작업을 중단했다. 엑스(X)는 수년간 금지한 정치 광고를 8월부터 다시 허용했다.

리서치기관 에드임팩트가 9월 발표한 전망에 따르면 내년 선거 주기에 디지털 정치 광고 시장은 12억 달러(약 1조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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