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누계 북미 10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 11% 감소…대동 소매 판매 6% 늘어
대동은 12~14일(현지시간)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Raleigh)시에 있는 롤리 컨벤션센터에서 북미 520여 개 카이오티(KIOTI) 딜러를 대상으로 ‘2023년 북미 카이오티 딜러 대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대동 북미법인은 딜러와의 협력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를 극대화하면서 북미 시장에서 단기·중장기 비전 및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2004년부터 연 1회 북미 딜러 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북미 카이오티 딜러, 대동 임직원 및 북미 협력사 등 총 750여 명이 참석했다.
대동은 북미에서 카이오티를 그라운드 케어 장비(Ground Care Equipment·GCE) 전문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제로턴모어(잔디깎기), 소형건설장비 ‘스키드로더(Skid Loader)’ 등의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또 60마력 이상의 중대형 트랙터의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자 이번 대회에서는 제품 시승 행사에 힘을 실었다.
대동은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 ‘하비팜(Hobby Farm)’ 증가와 맞물려 대폭 성장한 6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을 전략적으로 공략해 현재 10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에서 3위를 점하고 있다. 특히 3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에서는 2위다. 올해는 3분기 누계 100마력 이하 트랙터 시장이 전년 대비 11% 감소한 18만7000대로 축소됐지만, 대동은 소매 기준으로 전년 대비 6% 증가한 1만6000대를 판매해 점유율을 8.5%까지 끌어올렸다.
김동균 대동-USA 대표이사는 “올해 어려운 시장 상황 속에서도 집념과 열정으로 북미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티어(Tier)1 브랜드로의 성과를 만든 북미 법인 임직원과 딜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지금과 같이 회사와 딜러가 협력한다면 카이오티는 북미를 넘어 글로벌 트랙터 시장에서 강력한 리딩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