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재계, ‘코리아 원팀’으로 부산 유치 총력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이틀 앞두고 정부와 재계가 부산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부산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와 경합을 벌이고 있다. 최종 개최지는 28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173차 총회에서 결정된다.
26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프랑스 파리 순방 기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막바지 표심 잡기에 힘을 쏟았다.
윤 대통령은 파리 도착 첫날인 23일 주유네스코 대표부 주최 만찬을 시작으로 24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주최 오찬, 주프랑스대사관 주최 대한민국 국경일 리셉션 등 강행군을 이어갔다.
24일 BIE 회원국 대표단 오찬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를 각국의 문화와 기술, 생각이 더 넓게 확산되고 시너지를 일으키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조찬 겸 정상회담에서도 엑스포 부산 유치의 당위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후 파리 브롱니아르궁에서 BIE 회원국 대표 등 파리 주재 외교단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한민국 국경일 리셉션에서 윤 대통령은 “한국은 일제 강점, 6·25전쟁 등 수많은 역경을 슬기롭게 극복한 경험이 있다”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를 통해 인류의 연대에 앞장서겠다”고 호소했다.
국경일 리셉션에는 민간유치위원장인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을 비롯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재계 총수들이 대거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26일 파리로 출발해 최종 유치전에 나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가용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맞춤형 설득 작전에 나선 것으로 안다”며 “정부와 민간 등 모든 주체들이 ‘코리아 원 팀’이라는 기조 아래 유치 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국립 오페라 극장 ‘오페라 가르니에’의 대형 옥외광고에 ‘갤럭시 Z 플립5’ 이미지와 함께 부산엑스포 로고를 함께 선보이고 있다. 또 샤를드골 국제공항 입국장에선 14개 대형 광고판을 통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했다.
현대차그룹은 루브르 박물관, 개선문 등 주요 명소와 BIE 본부, 각국 대사관 근처를 순회하는 아이오닉 6와 EV6 아트카 10대를 투입했다. 부산엑스포가 다른 도시와 달리 ‘탄소중립 엑스포’를 차별점으로 내세운 만큼 전동화 차량을 활용했다. 아트카 외관에는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됐습니다)’라는 슬로건을 랩핑했다.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28일에는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 주변을 집중적으로 돌아다니면서 부산을 각인시킬 계획이다.
LG전자는 부산을 홍보하는 이미지와 ‘LG는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 개최를 지지합니다’라는 문구가 쓰인 랩핑 버스를 3주간 운행한다. 이 버스는 파리 시내 곳곳을 누비며 최종 투표 전까지 부산엑스포를 알린다.
SK이노베이션은 SK서린빌딩과 전국 사업장, 주유소 등에 홍보물을 마련하고, 한국철도공사와 협업한 KTX 래핑 열차를 운영 중이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후원하는 발달장애인 음악축제(GMF) 행사장에 유치 기원 부스를 마련한 데 이어 브랜드 캠페인 영상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부산엑스포를 홍보할 예정이다.
재계 관계자는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은 마지막 순간까지 이어질 것”이라며 “구성원들의 유치 열망이 전달돼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로 부산이 선정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