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병원 모두 만족…원내 AI 솔루션 확대 적용 예정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KT와 원내 건강증진센터 건강검진 고객의 차기 검진예약을 도와주는 인공지능(AI) 보이스봇을 도입했다고 7일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가 국내 상급종합병원 건강검진센터 최초로 도입한 AI 보이스봇은 건강검진 후 일정 기간이 지난 고객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검진 의사를 묻고 예약을 지원한다.
AI 보이스봇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진행한 분당서울대병원과 KT의 ‘병원 가치 향상을 위한 공동연구’ 결과로 발굴돼 올해 구현됐다.
AI 보이스봇을 통해 해피콜을 받은 고객 중 절반은 올해 건강검진을 받겠다는 의향을 밝히고 상담 간호사에게 전문 상담을 받았다. 병원은 상담 간호사의 업무를 늘리지 않으면서도 검진 의향이 있는 고객들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건강증진센터 AI 보이스봇에는 KT의 STT(음성을 문자로 변환) 엔진과 NLP(자연어처리) 솔루션이 적용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다. 365일 24시간 솔루션 모니터링 및 운영도 가능하다.
분당서울대병원은 KT와 지속적으로 협업할 방침이다. 휴진 시 고객의 예약 변경을 지원하는 ‘휴진 통보·일정 변경’ 기능은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황진혁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장은 “AI 보이스봇 도입으로 고객들이 적절한 시기에 검진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고객 만족도는 물론, 업무 효율성 또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준기 KT AI·BigData사업본부장은 “향후에도 분당서울대병원과 적극 협력해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최적의 AI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