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스터비스트는 유튜브에 ‘독방에서 7일을 보냈다’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한 후 자신의 X 계정에 “영상 올렸다. 안 보이면 드롭킥한다”는 트윗을 게시했다. 이 게시물에 도지코인의 UX·UI 디자이너는 “여기(X)에도 올려줘”라고 답글을 달았고, 일론 머스크도 “맞아(Yeah)”라며 동조하는 댓글을 달았다.
미스터비스트는 “내 영상은 제작비만 수백만 달러다. X에서 조회수 10억 회를 달성하더라도 제작비 일부도 수익을 회수하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수익 창출이 본격적으로 가능해지면 시험 삼아 X에 올릴 생각이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실제로 X는 유튜브에 비해 개인 이용자가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1일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X에서 37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계정의 운영자인 경우 게시물 조회수 100만 회당 약 7달러(약 9000원)의 수익을 얻는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유튜브의 조회수 당 수익은 훨씬 크다.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일정 자격을 갖춘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동영상 조회수 100만 회당 3400~3만 달러(약 439만~3877만 원)의 수익을 창출한다.
미스터비스트가 머스크의 제안을 거절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6월 머스크는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다는 미스터비스트의 트윗에 “이 플랫폼(X)에도 올려 달라. 조회 수당 수익은 유튜브와 견줄만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조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