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용을 꿈꾸던 삼달(신혜선 분)은 사진기를 붙잡고 18년의 세월을 고군분투한 끝에 한라산 바닥에서 탄생한 ‘개천용’이 됐다. 국내 유수 패션매거진은 물론 세계적 명성의 해외 매거진도 탐내는 업계 간판급 포토그래퍼로 거듭난 삼달은 어느 날 갑자기 ‘갑질 사건’으로 대국민적 비난의 대상이 된다. 뉴스에서는 삼달의 어시스턴트 은주(조윤서 분)가 상사의 갑질과 언어폭력에 못 이겨 투신 시도를 했다고 떠들고, 동고동락했던 은주는 삼달에 대해 악의적으로 진술한다. 또 자신의 남자친구와 바람이 난 은주에게 참고 참다가 건넨 모진 말은 맥락 없이 편집돼 온라인 세계를 떠돈다. 그렇게 준비 중이던 전시도, 힘들게 쌓아 올린 커리어도, 가깝게 지내던 사람들도 모두 잃은 삼달은 도망치듯 서울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오고 다시 찾은 제주에서 어린 시절 함께 지내던 이들을 만나 그동안 잊고 있던 소중한 것들을 하나둘 찾아간다.
이성적 사고가 대세로 떠오르고 과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마녀’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던 현실감이 점차 흐릿해졌지만, 중세시대 유럽에서 수많은 마녀를 양산해냈던 그 프레임은 여전하다. 오늘날 언론과 대중은 비판 혹은 비난을 던질 대상이 보이면 그것의 사실 여부가 가려지기도 전에 대상에 분노를 표출하곤 한다. 그리고 그 대상은 공동체로부터 배제돼 오해 속에서 맴돌게 된다. 한번 옳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믿음에 반대되는 증거나 새로운 정보가 나오더라도 그것을 무시하게 되는 경향을 ‘확증편향’이라고 하는데 확증편향은 비난의 대상이 프레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한다.
‘마녀사냥’의 폐단을 인지하고 기억하는 대중 중에서는 사실관계가 더 명확히 밝혀지기 전까지는 ‘중립 기어’를 유지하겠다고 선언하는 이들도 있지만, 그 ‘중립 기어’가 방관으로 작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특히, 21세기에 들어 한 개인이 접할 수 있는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정보를 전하거나 옮길 때 사실 검증보다 속도와 재미가 더욱 강조되면서 중립을 유지하겠다는 입장보다 대상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더 많이, 멀리 퍼질 가능성이 커졌다. 또 의혹을 키우고 비난을 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단 속에서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마녀사냥이 현대사회 깊숙이 침투할 수 있게 한다.
힙합 그룹 에픽하이의 멤버 타블로도 과거 학력 위조 의혹으로 인해 마녀사냥을 당한 적이 있다. 한 악플러가 제기한 의혹이 진실인 양 수면 위로 떠오르며 타블로에게 과도한 악플이 가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타진요(타블로에게 진실을 요구하는 카페)’가 만들어지고 타블로의 개인 전화로 욕설 전화가 올 정도였다. 타블로와 학교 측의 인증 절차를 통해 타블로의 학력이 위조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타블로의 가족들에게 이 사건은 큰 트라우마가 됐다.
정당한 비난과 마땅한 비판, 마녀사냥 간의 경계가 모호하게 형성돼 있는 가운데 헌법과 형사소송법은 정해진 사법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결정되고 집행되는 모든 형태의 폭력 또는 사회적 제재를 금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폭력의 범위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