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작년 매출 84.3兆 기록…3년 연속 '최대 실적'

입력 2024-01-08 15:35수정 2024-01-08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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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매출 84조 돌파…영업익 3.5조 원
생활가전 매출 30조·전장 10조로 쾌속질주

▲LG전자 본사가 위치한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 게양된 LG 깃발이 펄럭이고 있다.(연합뉴스)

LG전자가 지난해 수요 회복 지연과 시장 경쟁 심화에도 연 매출 84조 원을 돌파하며 3년 연속 최다 매출을 달성했다. '효자' 사업인 전장 사업이 성장을 이끌고 기업간거래(B2B) 사업이 버팀목 역할을 했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3조5485억 원으로 전년보다 0.1%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매출은 84조28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 늘었다.

연간 매출은 주력 사업의 견고한 펀더멘털(기초체력)을 유지한 가운데 기업간거래(B2B) 사업 성장이 더해지면서 사상 최대치를 새로 썼다. 지난 3년 간 LG전자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13% 이상이다. 연간 영업이익 또한 직전년도 수준의 견조한 성과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수요감소에 대응해 시장 변곡점을 조기에 포착해 B2B 사업의 고성장을 이뤄 내는 등의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노력이 실적을 견인했다"며 "제품 중심 사업구조를 콘텐츠·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하는 사업모델 혁신도 견조한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3125억 원으로 '어닝 쇼크'(실적충격)를 낸 전년 동기보다 350.9% 늘었다. 다만 가전·TV 수요 회복 지연과 마케팅 비용 증가 등에 영업이익은 전 분기보다는 68.6% 줄었다. 매출은 23조1567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5.9% 늘고, 전 분기보다 11.8% 증가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연 매출 30조 원대로 추산됐다. 수요 양극화에 대응, 프리미엄 리더십을 공고히 하면서도 주요 제품의 볼륨존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적 시장공략이 주효했다. 냉난방공조, 부품, 빌트인 등 B2B 확대도 성장에 기여했다.

올해는 제품 및 제조경쟁력으로 대표되는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준비를 위해 소비자직접판매(D2C), 구독 등의 사업방식 변화도 본격 가속화한다. 가전 운영체제(OS) 탑재를 확대하며 가사 해방(Zero Labor Home)의 가치를 투영한 스마트홈 솔루션에도 속도를 낸다.

전장 사업은 출범 10년 만에 연 매출 10조 원을 넘기며 주력 사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작년부터 생산사업장의 평균가동률이 100%를 넘기는 등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외형 성장에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솔루션 역량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가전과 IT서 쌓아 온 차별화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내 경험을 고도화하고, 전기차부품과 램프를 포함한 전 사업의 효율화와 시너지를 가속할 방침이다.

LG전자는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성장을 거듭했다. 올해는 TV뿐 아니라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한다.

특히 올해는 미래 육성 사업에 전력을 다한다. 대표적으로 전기차 충전, 로봇 등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비지니스솔루션 사업을 통해 단일 제품을 공급하는 형태에서 인접한 솔루션을 통합 공급하는 사업으로의 전환도 가속한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를 통해 2023년도 연결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경영실적을 포함한 확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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