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번 등 안정성 높은 노선 선정 계획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미화원, 경비원 등 새벽 근로자를 위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 운행에 나선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첫차보다 이른 시간에 운행을 시작하며 운행 안전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을 중점적으로 선정한다.
21일 서울시는 새벽 시간대 근로자들의 대중교통 편의를 돕기 위한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를 올해 하반기에 선보인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는 현재 시가 보유하고 있는 자율주행 성과와 배차·노선 관리 등 수준 높은 버스 서비스를 망라한 신규 대중교통 서비스다. 그간 서울 부도심 지역에서 주요 업무 지구인 강남, 여의도 등 도심을 운행하는 주요 노선들은 미화원, 경비원 등 새벽 근로자들의 출근길 수요가 높았었다.
시는 '서민 중심의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목표로 합정~동대문 구간 늦은 밤 귀갓길을 지원한 심야 자율주행버스에 이어 새벽 근로자의 출근길 혼잡 완화를 위해 자율주행 새벽동행버스도 운행을 시작한다.
운행 시간은 현재 시내버스 정식 첫차인 오전 3시 50분~4시보다 이른 약 3시 30분께가 될 전망이다. 오전 3시 30분~4시께 시내버스 첫차 운행 전 자율주행버스를 우선 운행하고, 배차 간격의 간극 없이 바로 시내버스 첫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방식이다.
운행 대상 노선은 첫차 혼잡이 심하고, 자율주행버스 운행 안전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지역을 중점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우선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 구간을 운행하는 ‘160번’이 첫 노선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대표적 새벽 혼잡 노선인 146번, 148번과 유사한 상계~강남·서초 노선으로 운행을 확대한다. 또 자율주행 상용화와 연계해 혼잡 노선에 자율주행버스를 지속해서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시는 내년에도 새벽 시간대 이용 수요와 혼잡도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노선 선정을 차례로 확산해 나갈 전망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누구보다 도시의 새벽을 먼저 여시는 서민들의 애환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 실현에 올해도 집중해나갈 것”이라며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정책적 노하우를 모두 집약해 사회적 약자의 생활 편의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첨단 교통정책으로 시민들의 삶을 밝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