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비수기 및 신제품 출시 효과 둔화로 하락
삼성전자가 스마트폰 등 모바일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경험(MX) 및 네트워크사업부가 지난해 약 13조100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고 31일 밝혔다. 전년도 영업익 11조 4000억 원보다 14% 성장했다.
지난해 4분기만 보면 영업이익은 2조7300억 원이다. 모바일 경험은 시장 인플레이션 및 불안정한 국제 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스마트폰 시장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소폭 성장했다. 스마트폰은 신모델 출시 효과가 둔화하며 판매가 감소해 전 분기 대비 매출과 이익이 줄었다.
다만 태블릿 제품은 프리미엄 신제품을 중심으로 출하량이 증가했으며 웨어러블 제품도 연말 성수기를 활용해 견조한 판매를 유지했다. 네트워크는 국내 및 북미, 일본 등 해외시장 매출이 증가했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 매출은 39조5500억 원, 영업이익은 2조6200억 원을 기록했다.
생활가전·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는 지난해 4분기 500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로 수익성이 소폭 줄었다.
삼성전자는 △네오 QLED △OLED △75형 이상 대형 TV와 같은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지역별 성수기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판매 구조를 개선하고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했다.
삼성전자 자회사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매출 9조6600억 원, 영업이익 2조100억 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패널로 주요 고객사 신제품에 적기 대응하고 하이엔드 제품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는 설명이다.
대형 패널의 경우 경기부진으로 수요 약세가 지속됐지만, 연말 성수기 TV 판매 증가로 매출이 증가하고 적자폭이 완화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MX는 혁신적인 갤럭시 AI를 탑재한 갤럭시S24 시리즈를 통해 AI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하고, 폴더블 스마트폰도 폼팩터에 최적화된 AI 경험으로 사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연간 플래그십 출하량 두 자릿수 성장과 시장 성장률을 상회하는 스마트폰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갤럭시 AI 생태계를 확대해 갤럭시 AI가 '모바일 AI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잡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