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과 재생에너지·수소·첨단기술·인프라 분야 협력 강화해야”

입력 2024-02-14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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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한-독일 미래 유망산업 협력과제 연구’ 보고서
獨, 유럽 내 한국의 제1위 교역국
풍력ㆍ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협력 유망
AIㆍ배터리 등 첨단기술에서도 협력 여지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유럽연합(EU) 내 한국과 최대 교역국인 독일과 경제협력을 위해 재생에너지, 수소, 첨단기술,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4일 ‘한-독일 미래 유망산업 협력과제 연구’ 보고서를 통해 “양국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독일과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협력이 필요하다”며 “수소 경제 인프라를 공동 구축하고 인공지능(AI), 항공우주, 배터리 등 첨단기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독일은 유럽 내 한국의 제1위 교역국으로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 교역액(339억 달러)을 기록했다. 독일은 유럽 국가 중 국내 외국인투자 누적 최대 신고 건수(2359건)를 기록 중이며, 반대로 유럽에서 우리 기업이 신규법인을 가장 많이 설립한 국가도 독일(879개)이다. 우리 재외동포가 유럽에서 가장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제공=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는 2030년까지 전력 생산의 80%를 재생에너지원으로 조달하고,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독일 정책에 발맞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한국이 아시아 최초로 3메가와트(MW) 해상풍력발전기를 개발한 만큼 독일과 협력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독일은 2030년까지 매년 10기가와트(GW) 규모의 육상풍력 발전설비를 확보해 총 115GW의 육상풍력 발전설비를 갖출 계획이다.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2035년까지 총 40GW의 발전설비 확대 및 2045년 총 70GW의 해상풍력 발전설비 달성 등 에너지 생산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보고서는 독일 정부가 태양광 발전 인프라 구축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태양광 패널 제조, 부품 및 소재 공급, 에너지 저장장치, 그리고 에너지 안전관리 장비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 진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도 분석했다.

▲(제공=대한상공회의소)

보고서는 독일과 한국 양국이 수소 분야에서도 협력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린 수소 확보 공동 노력, 수소기술 공동연구개발 협력 등 수소 공급망 협력과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수소 생산 시장 진출 및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EV) 생산 협력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AI)이나 항공우주 산업 같은 미래 첨단기술 분야에서의 협력도 유망하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산업혁명 4.0 개념을 가장 먼저 도입한 독일은 AI 육성 전략을 2018년 발표한 이래 제조업의 17.3%가 AI를 활용하고 있는 등 제어시스템, 로봇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협력을 늘려나갈 것을 제안했다.

배터리 분야에서는 EU 전기차 수요 확대에 따라 EU 내 배터리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우리 제품 수출을 확대하는 동시에 일부 국가에 대한 원자재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리튬이온을 대체하는 새로운 배터리 공동개발(염화이온 등)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현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독일은 친환경 기조와 동시에 에너지,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정책을 펴고 있어 우리가 수소, 풍력 분야나 배터리 공급 부문에서 보완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독일이 2025년까지 공공행정, 의료 등의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만큼 한국의 세계적인 전자정부 서비스와 상호보완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재생에너지 활용을 위한 전력망 구축이 중요해짐에 따라 독일의 전력망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독일은 유럽 국가 중 우리의 최대 교역국으로 우리 기업은 자동차 등 제조업 중심에서 첨단기술과 전자·정보통신 분야로 진출을 늘리고 있다”며 “독일의 재생에너지, 수소, 첨단기술, 인프라 정책에 발맞춰 한국과 독일이 미래 파트너로 거듭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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