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삼성디스플레이 최대 실적 기록
LG디스플레이, 7분기 만에 영업익 흑자 전환
삼성-LG디스플레이 'OLED' 장기 공급 협력 체계
삼성전자와 애플의 신작 스마트폰이 흥행하면서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도 낙수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달 출시한 갤럭시S24 시리즈 판매가 크게 늘면서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도 전작 대비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DSCC)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 간 갤럭시S24 시리즈 누적 패널 출하량은 전작인 S23 및 S22 시리즈를 각각 21%, 66% 웃돌았다.
지난해 11월부터 다음 달까지 5개월 간 예상 출하량 역시 S23 시리즈보다 13%, S22 시리즈보다 47% 각각 많을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S24 시리즈에는 다이내믹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2X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이 디스플레이 패널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전량 공급한다.
DSCC는 갤럭시S24 시리즈의 흥행 요인 중 하나로 출시 초기 기준 갤럭시S23 시리즈와 비슷한 가격대에 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점을 꼽았다. 갤럭시S24 일반 모델과 플러스 모델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각각 6.16인치, 6.66인치다. 갤럭시S23(6.06인치)이나 플러스(6.61인치)보다 크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갤럭시S24 시리즈 흥행 효과에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2조1000억 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갤럭시S24 시리즈는 1주일 만에 사전 판매량 121만 대를 기록하면서 역대 갤럭시S 시리즈 중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아이폰15 시리즈에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하고 있지만, 현재는 갤럭시S24 시리즈의 판매 효과가 더 크다"며 "상반기에도 실적 개선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애플의 아이폰15 판매 호조에 4분기 영업이익이 1317억 원을 기록하면서 7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했다. LG디스플레이는 아이폰 15 프로·프로맥스 모델에 OLED 패널을 공급한다.
모바일 신제품 OLED 패널 출하 증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매출 기준 지난해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은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부문이 44%로, 전 분기보다 16%포인트(p) 증가했다.
OLED 매출 비중 역시 모바일과 TV용 패널 출하가 늘면서 전 분기 대비 15%p 증가한 57%를 기록했다.
한편 삼성과 LG는 올해 협력 체계도 구상하고 있다. 경기 침체 장기화로 인한 시장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만큼 경쟁을 최소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DSCC에 따르면 삼성전자에서 TV 사업을 담당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와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액정표시장치(LCD) 및 OLED 디스플레이 공급을 위한 장기 계약에 합의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번 계약으로 기존에 삼성전자에 공급한 83형 외에도 42·48·55·65·77형 화이트 OLED(WOLED) 패널을 향후 5년 간 삼성전자에 공급하게 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년 만에 OLED TV 시장에 다시 뛰어들면서 LG디스플레이가 단독 생산하는 83형 화이트 OLED 패널을 탑재한 OLED TV를 출시한 바 있다.
DSCC는 양사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에 관해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상황에서 두 한국 대기업이 관계를 확장하려는 취지"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