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기기 개발 논의..."2025년 합작품 출시할 듯"
조주완 "LG전자 제품과 메타 언어모델 협업도 기대"
LG전자가 시가총액 약 1600조 원의 달하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 '메타(Meta)'와 손잡고 확장현실(XR) 신사업을 가속화한다. 특히 제품부터 콘텐츠·서비스,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양사 역량을 결집해 미래 가상공간 영역의 고객경험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와 메타의 XR관련 합작품은 이르면 내년에는 나올 것으로 보인다.
28일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서울 영등포구 LG트윈타워에서 마크 저커버그 메타 설립자 겸 CEO와 오찬을 겸한 신사업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회동을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양사의 차세대 XR 기기 개발과 관련된 사업 전략부터 구체적 사안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조 사장은 메타의 MR 헤드셋 ‘퀘스트3’와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를 직접 착용해 보는가 하면, 메타가 선보인 다양한 선행기술 시연을 관심 있게 살폈다.
특히 조 사장은 메타의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인공지능(AI)에도 관심을 보이며 온디바이스 AI 관점에서 양사 시너지 창출 가능성도 논의했다.
LG전자는 XR 사업 추진에 있어 디바이스(제품)뿐 아니라 플랫폼과 콘텐츠 역량까지 균형 있게 갖춰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미터와의 협업도 이런 차원에서 추진됐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LG전자는 TV 사업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콘텐츠·서비스, 플랫폼 역량에 메타의 플랫폼·생태계가 결합하면 XR 신사업의 차별화된 통합 생태계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차세대 XR 기기 개발에도 메타의 다양한 핵심 요소기술과 LG전자의 제품·품질 역량을 결합하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XR 기기는 모바일 스크린의 한계를 뛰어넘는 몰입감과 직관성을 갖춰 다수의 전문가로부터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로 평가된다. 개인이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기기라는 점에서 고객 접점을 대폭 늘릴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앞서 조 CEO는 "XR 사업의 영역에서 차세대 퍼스널 디바이스 기회를 보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조 사장은 이날 저커버그 CEO 만난 이후 LG트윈타워에서 기자들과 만나 "메타와 협력한 XR기기 상용화 시점은 2025년쯤 돼야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조 사장은 메타와 지속해서 협업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젠아이(Gen AI)가 지금도, 앞으로도 화두가 될 것 같다"며 "그들(메타)이 갖고 있는 언어모델과 협력해 전 세계에 깔린 약 5억대에 달하는 LG전자 기기들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 지 등 협력할 수 있는 범위가 넓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지난 수년간 시장 현황과 사업모델의 전략적 가치를 고려해 한계 사업을 과감히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영역에 자원을 집중해 왔다. 메타와의 전략적 협업 또한 XR 시장 본격 개화에 대비해 미래 가상공간의 영역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