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 측정 기준 2년 연속 1위…상위 10개 차종 중 8개 국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가 미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2024년형 신차 중 연료소비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6 롱레인지 후륜모델(18인치 휠) 미국 에너지부·환경보호청(EPA)이 공동 운영하는 연료절약 정보 사이트 ‘퓨얼이코노미’에서 ‘최고 연료소비효율 차’로 꼽혔다.
아이오닉 6 롱레인지 후륜모델(18인치 휠)는 지난해 인증받은 2023년형 모델과 같은 140MPGe의 에너지 효율을 인정받으며 2년 연속 EPA로부터 최고 연료 효율을 지닌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MPGe는 휘발유 1갤런(약 3.785리터)을 태워 얻을 수 있는 열 에너지가 33.7킬로와트시(KWh)라는 점에 착안해 미국 EPA가 사용 중인 전기차의 연료소비효율 측정 단위다. 기존 전기차의 전력소비효율 측정 단위(㎞/㎾h)보다 내연기관차와 연료소비효율을 비교하기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코나 가솔린 2.0L 모델은 31MPG이지만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는 116MPGe에 달한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구분을 위해 전기차 뒤에는 소문자 ‘e’를 붙는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6는 1위뿐 아니라 총 4개 모델이 상위 10위에 들어갔다. 일반형 후륜모델(135MPGe)이 3위, 롱레인지 사륜모델 18인치 휠 모델(121MPGe)이 5위, 롱레인지 후륜모델 20인치 휠 모델(117MPGe)은 7위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아이오닉 6 롱레인지 후륜모델의 연비는 2024년형 신차 평균 연비인 28MPGe)의 5배에 달한다. 퓨얼이코노미에 따르면 이 모델을 5년간 보유할 경우 평균 대비 약 6000 달러(약 800만 원)의 유류비를 절약할 수 있다.
아이오닉 6 외에도 기아 EV6 롱레인지·스탠더드 후륜모델(117MPGe, 공동 7위), 현대 코나 일렉트릭 롱레인지(116MPGe, 8위), 현대 아이오닉 5 롱레인지 후륜모델(114MPGe, 10위)도 상위 10개 차종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 정부기관에서 집계한 연료효율 상위 10개 중 국산 전기차가 8개나 포함되며 전기차 경쟁력을 입증한 모습이다.
앞서 현대차는 미국 자동차 전문 웹사이트 ‘에드먼즈’의 전기차 주행거리 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에드먼즈의 ‘1시간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 평가에서 아이오닉 6 롱레인지 후륜모델은 868마일(약 1397km)로 1위를 차지했다. 기아 EV6 후륜모델은 769마일(약 1238km)로 2위를, 아이오닉 6 사륜무델은 764마일(약 1230km)로 3위를 차지했다.
시장에선 전 세계적인 친환경 규제 강화 추세로 인해 연료효율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한 한국차가 경쟁 업체 대비 유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7월 현지에서 판매되는 승용차 및 경형 트럭의 평균 연비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과 유럽의회도 지난해 말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 기준 등을 강화한 ‘유로 7’에 잠정 합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