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 크레인을 퇴출하자 국내 조선 크레인 시장 점유율 1위인 오리엔탈정공이 상승세다.
여기에 크레인 뿐 아니라 조선업 전반으로 미-중 무역전쟁의 새로운 전쟁터로 떠오르자 조선업 관련주들까지 동반 오름세다.
14일 오후 1시 41분 현재 오리엔탈정공은 전일대비 500원(16.39%) 상승한3550 원에 거래 중이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12일(현지시간) 미국 5개 노조가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핵심 해양, 물류, 조선 분야에서 이뤄지는 중국의 행동과 정책, 관행을 조사해달라고 청원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최근 중국 국영기업 상하이진화중공업(ZPMC)이 만든 크레인에 의심스러운 장비가 설치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조선ㆍ해운산업이 미국과 중국이 치열하게 펼치고 있는 무역전쟁의 새로운 전쟁터(battleground)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은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전기차 배터리, 첨단 반도체와 인공지능(AI) 등 전략기술 분야를 비롯해 핵심 광물, 투자, 관세, 중국산 제품의 덤핑문제에 이르기까지 분야별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정치권이 중국산 크레인을 문제 삼는 등 해운·물류 분야로 확대되는 양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같은 소식에 주식시장에서는 삼성물산, 한화오션 등 대형 조선주를 비롯해 오리엔탈정공 등 중소형 조선주들까지 매수세가 몰리며 상승세다.
오리엔탈정공은 ‘선박용 크레인’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국내 점유율 1위 업체다. 삼성중공업, HD현대, 한화오션, 대한조선 등과 거래중이다.
기존 크레인에서 나아가 극저온 작동 선박용 크레인을 국내 최초로 개발한 오리엔탈정공은 LNG 선박용 벙커링 로딩암, 디지털 드리븐 크레인, 다단 텔레스코픽 크레인 등 다양한 친환경 크레인 등을 개발 및 상용화 중에 있다.
또한 조선산업이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 중심 변화하는 것에 발맞추어 당사는 캐나다 해군 프로젝트용 텔레스코픽 크레인, 포스테이지 텔레스코픽 크레인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 특수크레인도 국산화개발 및 상용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