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플러스’에 AI 기능 적용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공감지능을 활용해 고객편의를 더욱 확대하고,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상담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18일 고객상담서비스 자회사 하이텔레서비스를 방문해 인공지능(AI) 기반 상담시스템을 점검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날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 대응 속도와 정확도를 높인 통합상담 시스템 ‘스마일플러스’와 현재 개발 중인 무인상담 서비스 ‘AI 보이스봇’ 등 AI 솔루션을 챙겼다.
조 사장은 “AI는 단순한 인공지능이 아닌 고객의 니즈와 페인포인트를 공감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공감지능이 돼야 한다”며 LG전자만의 공감지능을 상담시스템에 적용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당부했다.
AI가 접목된 스마일플러스는 구매∙배송뿐만 아니라 설치∙멤버십∙상담∙서비스 등 고객이 LG전자 제품∙서비스 경험 이력을 한 곳에서 보여주는 통합상담 시스템이다. 상담전화, 공식 홈페이지, LG 씽큐 앱 등에서 접수된 고객의 이전 이력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상담시간을 줄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LG전자는 AI 기반의 ‘STT/TA(Speech To Text/Text Analysis)’ 기능을 개발해 해당 시스템에 적용했다. 고객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보여줘 불필요한 작업을 최소화했다. 또 AI가 상담 내용을 학습하고 고객 말의 맥락을 파악해 해결책도 제시한다. 그 결과 기존 대비 고객 응대 시간은 16%, 커뮤니케이션 오류는 26% 감소했다.
한편 LG전자는 AI 상담 컨설턴트가 고객을 응대하는 무인상담 서비스 ‘AI 보이스봇’도 연내 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다. 상담이 많은 시간대나 상담 연결이 지연되는 경우 AI 보이스봇이 간단한 문의를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