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살 잡아라’ LG화학, 대웅제약 독점 시장 깨트리나

입력 2024-03-2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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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가격 차별점 확보 관건…메디톡스·휴젤 경쟁자 줄서

대웅제약이 독차지했던 이중 턱 개선 미용 주사제 시장에 LG화학이 도전장을 냈다. 글로벌 기업의 제품이 없는 해당 시장에서 두 기업이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면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24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최근 LG화학이 신제품 ‘벨라콜린’을 출시하면서 이중 턱 개선용 지방분해 주사제 시장에 경쟁 구도가 형성됐다.

벨라콜린은 데옥시콜산 성분으로, 턱밑 지방이 과도하거나 돌출된 중등증·중증 성인을 대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허가를 획득했다. 지방 세포막을 선택적으로 파괴해 지방량을 감소시키며, 콜라겐 합성을 통해 피부 탄력 유지·개선하는 효과도 동반한다.

벨라콜린 등장 이전까지 국내 턱밑 지방 분해를 목적으로 허가된 주사제는 대웅제약의 ‘브이올렛’이 유일했다. 벨라콜린과 동일한 데옥시콜산 성분으로, 2021년 8월 허가된 이후 현재까지 국내 시장을 독점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브이올렛의 누적 매출액은 100억 원을 넘긴 것으로 파악됐다.

브이올렛에 앞서 국내에는 글로벌 기업인 엘러간의 ‘벨카이라’가 2017년 8월 식약처 허가를 받았지만, 수익성을 이유로 2020년 12월 허가를 취하하고 한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성분과 적응증이 동일한 만큼, 후발 주자인 벨라콜린은 고품질을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 LG화학은 “공정 과정에 열처리 단계 등을 추가해 침전물 발생 가능성을 낮췄다”라며 경쟁 제품 대비 차별점을 강조했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관건으로 꼽힌다. 현재 지방분해 주사는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지 않는 미용시술로, 성형외과와 피부과 등에서 1회 시술 비용은 20만 원 내외로 형성돼 있다. 시술이 1개월 간격으로 약 3회 반복되기 때문에 총 비용이 60~70만 원으로 적지 않다.

향후 해당 시장에 국산 제품이 더욱 늘어나면, 저가 경쟁이 심화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메디톡스는 중등증 및 중증 턱밑 지방 개선을 적응증으로 ‘뉴브이’를 개발 중이다. 뉴브이는 데옥시콜산 성분 주사제보다 계면 활성이 낮아 부작용 위험이 감소한 ‘콜산’ 성분이다. 뉴브이는 식약처 품목허가 심사 중으로, 연중 국내 출시가 유력하다.

휴젤의 경우 턱밑 지방 분해용 주사제 파이프라인 ‘HG301’를 보유 중이다. 해당 물질은 미국 기업에서 1상을 마친 상태로 도입됐다. 현재 휴젤은 2상 임상시험계획(IND)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만 치료와 미용 의료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추세”라며 “주사제는 수술이나 치료 목적과 비교해 진입 장벽이 낮고 심리적 부담이 적어 수요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 규모는 2023년 1271억1000만 달러(170조477억 원)로 추산된다. 해당 시장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4.9%씩 커지는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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