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예금보험공사가 지난 2023년 말까지 접수된 되찾기 서비스 신청 내역을 분석한 결과, 착오송금의 이체수단 중 모바일 비중은 △2021년 61.9% △2022년 63.7% △2023년 66.3% 등 점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착오송금의 주요 원인은 '계좌번호 입력 실수(62.4%)'와 '계좌목록에서 잘못 선택(31.9%)' 등이었다. 이에 예보는 주요 10개 은행 및 간편송금회사들의 모바일뱅킹 앱을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체단계별 착오송금 예방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안내했다.
우선 이체정보 입력 시에는 계좌정보 목록 및 금액 버튼을 활용할 수 있다. 자주 이체하는 계좌인 경우 계좌번호를 직접 입력하기보다 '최근 이체 계좌', '자주 쓰는 계좌' 등 목록에 등록해 이체 시 사용하는 것을 예보는 추천했다.
금액을 잘못 입력한 착오송금 중 0을 추가로 더 입력한 사례가 51.2%에 달하는 만큼 모바일뱅킹 앱에 있는 1만 원·10만 원·100만 원 등 금액 버튼을 활용해 입력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예보는 이체 정보를 입력한 뒤에는 3초만 여유를 가지고 이체 정보를 확인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모든 금융사는 입력한 계좌번호의 예금주명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제시한다. 이에 이체 직전 제3자 또는 동명이인 계좌번호는 아닌지 전체 이체 정보 일치 여부를 다시 확인하면 착오 송금 방지에 효과적이다.
아울러 금융사는 고객의 송금 이력을 확인해 6개월, 2년 등 일정 기간 내 송금 이력이 없는 계좌 또는 같은 날 동일인에게 동일 금액 송금 이력이 있어 중복이체 가능성이 있는 송금에 대해 팝업창으로 안내하고 있다. 예보는 습관적으로 '확인'을 누르지 말고 팝업 경고창을 반드시 읽은 뒤 '확인'을 눌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예보 관계자는 "모바일뱅킹 앱의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착오송금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평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금융회사 앱의 기능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면서 "각 금융회사 등이 착오송금 예방을 위해 필요한 항목이 구축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확인과 개선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