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자 10명 중 8명 “만족도 떨어져”

입력 2024-04-0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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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실태 조사
응답자 93.1% “가격이 저렴해서 이용”
배송 지연(60%), 낮은 품질(50%) 등 지적
1회 이용 시 평균 4.2만 원 지출

▲(제공=대한상공회의소)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을 이용한 경험 있는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이용에 불만이 있거나 피해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1년 이내에 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현황 및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3.1%는 이용 이유로 ‘저렴한 가격’을 꼽았다고 1일 밝혔다.

이어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서’(43.5%), ‘득템하는 쇼핑 재미가 있어서’(33.8%) 등의 응답도 나왔다. 하지만 응답자의 10명 중 8명(80.9%)은 이용에 불만이 있으며 피해를 경험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세부적인 불만이나 피해 사항으로 10명 중 6명(59.5%)은 배송 지연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낮은 품질’(49.6%), ‘제품 불량’(36.6%), ‘과대광고’(33.5%), ‘AS 지연’(28.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불만이나 피해의 대처 방법으로는 ‘해당 온라인쇼핑 플랫폼에 해결 요청을 한다’(56.4%)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10명 중 4명(39.9%)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으며, ‘국내 소비자 보호기관 등에 피해를 상담한다’는 비중은 7.9%에 불과했다.

▲(제공=대한상공회의소)

불만이나 피해에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고 구매했었기 때문에’(56.6%), ‘대응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까다로울 거 같아서’(54.3%) 등을 차례로 꼽았다.

피해 예방이나 해결책에 대해서는 ‘국가 간 소비자 피해 해결을 위한 공조 협력시스템 구축 강화’(56.9%)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피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피해 사례정보 제공(49.5%)’이 뒤를 이었다.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 이용 구매빈도는 월 1회(58.9%)나 2회(19.5%)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1회 이용 시 평균 4만2000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생활용품(53.8%), 의류(40.1%), 스포츠·레저(33.1%), 가방·지갑 및 잡화(32.8%), 컴퓨터 및 주변기기(27.4%), 가전·전자·통신기기(25.9%), 신발류(14.4%) 등으로 나타났다.

김민석 대한상의 유통물류정책팀장은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은 국내 소비자의 구매 선택권을 넓혀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시장 경쟁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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