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AICC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익시(ixi)’기반 AI 에이전트 개발 계획
LG유플러스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인 ‘익시(ixi)’ 기반의 AI 에이전트 플랫폼을 8일 선보였다.
LG 유플러스는 이날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익시 기반의 ‘챗 에이전트(Chat Agent)’ 플랫폼을 소개했다. 챗 에이전트는 기존 챗봇보다 더 발전된 AI 기술 기반 상담서비스이다.
LG유플러스는 △U+상담 에이전트 △장애상담 에이전트 △유독 AI 상품추천 에이전트 △U+비즈마켓 솔루션 안내 에이전트 등 4종의 챗 에이전트 서비스를 우선 출시하고, 하반기에는 너겟 요금제 상담, SOHO(소상공인) 기업 고객 상담을 위한 챗 에이전트도 출시할 예정이다.
챗 에이전트를 시작으로 모바일, IPTV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대부분의 사업 영역에서 AI 에이전트 기술을 통합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챗 에이전트는 그 첫 번째 주자다. 성준현 AI·데이터프로덕트 담당(상무)은 "챗 에이전트가 익시 기반 서비스의 첫 상용화라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를 시작으로 모바일, AICC, IPTV, 구성원 업무 지원 등 업무 전 영역을 혁신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본격적인 AI 비서 시대를 개척한다는 계획이다.
챗 에이전트는 챗봇과 달리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AI 기술을 활용해 시나리오에 없는 전문적인 질문과 명령도 이해할 수 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 기술을 직접 시연하며 기존 챗봇보다 기술적으로 발전했다고 강조했다.
성준현 상무는 "챗 에이전트는 유플러스 서비스에 데이터가 최적화된 것이 장점"이라면서 "자사 데이터와 LLM 기술을 사용해 고객 개인정보 및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챗GPT를 사용했던 기존 챗봇 대비 환각 효과를 최소화해, 없애려는 수준까지 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LG유플러스의 생성형 AI 모델 ‘익시젠(ixi-GEN)’을 챗 에이전트 플랫폼에 적용하면 고객 상담 이력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사람과 같이 스스로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로밍 요금제를 알려줘”라고 문의하면 방문 예정인 국가와 기간, 과거 사용 내용 등 정보를 토대로 “OO 고객님, 일본 4일 여행 시에는 A요금제를 추천드려요. 가장 인기가 좋은 요금제는 B요금제지만, OO님은 주로 비즈니스 출장이 많아 데이터가 넉넉한 A요금제가 좋을 것 같아요”와 같은 답변을 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챗 에이전트 플랫폼 적용으로 상담사 연결로 전환되는 비율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이번에 출시한 챗 에이전트를 사내 업무나 자사의 서비스에 우선 적용해 AX 혁신을 가속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도 준비 중이다.
성 상무는 “이번에 출시한 챗 에이전트 플랫폼의 강점 중 하나가 플랫폼 호환성”이라며 “AICC, 모바일 에이전트 등 향후 출시할 AI 에이전트 플랫폼에 챗 에이전트를 손쉽게 적용해 활용함으로써 기존에 없던 새롭고 차별적인 고객경험을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