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강한 알루미늄·전기 하이브리드 탑재
이달 중 마곡, 여의도 등 7개 선착장 착공
올해 10월부터 한강 내 새롭게 도입되는 수상 대중교통 ‘한강 리버버스’의 선박 8대가 모두 건조에 착수했다. 서울시는 이달 중 마곡, 여의도, 잠실 등 총 7개 선착장 착공에 들어가며, 버스노선 신설·조정 등 접근성 개선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14일 서울시는 ‘한강 리버버스’ 운영사인 SH, ㈜이크루즈와 함께 지난 11일 선박이 제작되는 경상남도 통영시 건조 현장에서 ‘한강 리버버스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강 리버버스는 마곡, 망원, 여의도, 잠원, 옥수, 뚝섬, 잠실 총 7개 선착장을 출·퇴근 시간 15분 간격, 평일 1일 68회 운항하게 된다. 총 199인이 탑승할 수 있는 친환경 수상 대중교통이다.
요금은 3000원이며, 한강 리버버스까지 이용 가능한 6만8000원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면 무제한 탑승할 수 있다. 시는 9월 말까지 한강 리버버스 조성을 완료하고, 10월에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한강 리버버스는 길이 35m, 폭 9.5m, 150톤급 선박으로 제작된다. 일반적인 선박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인 FRP(강화플라스틱)보다 가벼우면서 외부 충격과 화재에 강하고, 연료도 약 35% 절감할 수 있는 알루미늄 소재로 외관이 만들어진다. 또 디젤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8%가량 적은 전기-디젤 하이브리드가 탑재된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된다.
시는 한강 리버버스의 7개 선착장(마곡·망원·여의도·잠원·옥수·뚝섬·잠실)도 이달 중 모두 착공에 들어간다. 특히 선착장과 주변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한 버스 노선 신설·조정, 주변 보행로와 자전거도로 정비 등도 함께 진행한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한강에 새롭게 도입되는 ‘한강 리버버스’ 선박 8대가 일제히 건조에 들어가면서 신 대중교통 시대의 개막이 힘찬 첫걸음에 내딛었다”라며 “선박은 물론, 선착장 조성, 접근성 개선사업도 차질 없이 준비해 시민들이 10월에 ‘한강 리버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