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인사이트] 중동 긴장ㆍ소매판매ㆍ베이지북 주목

입력 2024-04-15 08:47수정 2024-04-16 07:5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이번 주 금융사 잇따라 실적 발표
중동 불안 속 에너지사 긍정 흐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트레이더가 주가를 살피고 있다. 뉴욕(미국)/AFP연합뉴스

이번 주(4월 15일~4월 19일) 뉴욕증시는 중동 군사적 긴장 상황, 소매판매 지수,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 등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주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2.37% 하락했으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1.56%, 0.45% 내렸다.

이는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예상보다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며 조기 기준금리 인하 시기 및 횟수에 대한 전망이 크게 후퇴한 것이 주된 영향을 미쳤다.

또 중동 긴장도 증시를 밀쳤다.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인 12일(현지시간) 이란의 이스라엘 보복 공격이 임박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뉴욕증시 3대 지수는 하루 새 1% 안팎의 약세를 나타냈다.

실제 이란은 13일 밤부터 14일 새벽까지 이스라엘을 겨냥해 미사일과 드론을 발사하며 1948년 이스라엘 건국 이래 사실상 처음으로 이 나라 본토를 공격했다. 이스라엘이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을 폭격해 이란 혁명수비대(IRGC) 고위 지휘관을 제거한 지 12일 만에 군사적 보복을 감행한 것이다.

현재 글로벌 이목은 이스라엘이 이란에 보복할지 여부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전쟁이 얼마만큼 중동전쟁으로 확전될지에 쏠려 있다.

아울러 석유수출국기구(OPEC) 3위 산유국인 이란이 이스라엘에 보복 공격을 감행함에 따라 국제유가 불안이 고조됐고, 이로 인해 에너지기업들의 주가가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내는 양상이다.

또 미 기준금리 향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3월 소매판매 지표가 이번 주 공개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월 소매판매가 전월 대비 0.3% 늘어났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달의 상승률인 0.6%에서 둔화한 것이다. 3월 산업생산 지표도 이번 주 확인해 볼 수 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경기 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도 발표된다. 베이지북은 미국 내 12개 연방준비은행이 담당 지역의 노동시장, 물가, 경제 상황을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다. 보통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열리기 2주 전에 공개되며, 기준금리 판단의 ‘근거 자료’가 된다.

아울러 실적 시즌임에 따라 기업들의 분기 성적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지난주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체이스가 실적을 발표한 데 이어 주에는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블랙스톤 등 주요 금융주들이 실적을 내놓는다. 넷플릭스, 존슨앤드존슨, 유나이티드항공 등의 실적도 나온다.

이번 주 주요 일정을 일별로 보면 △15일 3월 소매판매, 4월 엠파이어 스테이트 제조업지수, 2월 기업재고, 4월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 주택가격지수,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스탠퍼드 경제정책연구소 행사 참석, 골드만삭스ㆍ찰스슈왑ㆍM&T뱅크 실적 △16일 3월 신규주택착공·주택착공 허가, 3월 산업생산·설비가동률, 국제통화기금(IMF) 세계경제전망 보고서, G24 재무장관회의, 모건스탠리ㆍ뱅크오브아메리카ㆍ뱅크오브뉴욕멜론ㆍ유나이티드헬스그룹ㆍ유나이티드 항공, 노던 트러스트ㆍJ.B.헌트트랜스포트서비스 실적 △17일 미국 연준 베이지북,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IMF-WBG 춘계회의 연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라스베가스샌즈ㆍCSXㆍ디스커버 파이낸셜서비스ㆍU.S. 뱅코프ㆍ씨티즌스 파이낸셜그룹 실적 △18일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 수, 4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3월 경기선행지수, 3월 기존주택판매,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블랙스톤ㆍ넷플릭스ㆍ키코프ㆍD.R. 호튼 실적,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만찬 △19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피터슨경제연구소 토론 참석,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프록터 앤 갬블(P&G)ㆍ피프 서드 뱅코프ㆍ슐럼버거 실적 등이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