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발 유가 상승에 우는 국내 업체들

입력 2024-04-15 17:00수정 2024-04-16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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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화업계 “장기화 시 원재료 가격 상승 피해”
정유업계 “위험 지속되면 정제마진 악화할 것”
항공업계 “여객 수요 증가 상황에서 복병 만나”

이란·이스라엘발 중동 리스크 심화로 유가 상승이 예상되며 국내 업체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석유화학 업계를 비롯해 항공·해운업계 등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15일 서부텍사스유는 배럴당 85.66달러로 전 영업일 대비 0.75% 상승했다. 이미 유가는 상승세였지만, 이번 사태로 더욱 급등하는 모양새다. 업계는 배럴당 100달러는 물론, 국제 원유 운송로 중 하나인 호르무즈 해협 봉쇄가 현실화될 경우 배럴당 13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국내 산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석유화학업계는 중동 리스크로 인한 당장의 여파는 없지만, 기초원료인 나프타 가격 상승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이번 리스크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경우, 이미 중국발 공급과잉으로 업황 부진이 장기화된 석화업계의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석화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인해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예상되지만, 원유를 도입해 제품 만들어지기까지 시차가 있어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는 몇 주 정도 소요된다”며 “원재료 가격 추이와 현지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유업계는 단기적으론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 이익 증가를 예상한다. 사태 이전부터 국내 정유업계는 유가의 상승세로 올 1분기 실적 전망치가 상향 조정되는 등 좋은 분위기를 이어왔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하면 글로벌 경기 위축에 따른 수요 부진으로 이어져 정유업계 상황 역시 점차 악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조상범 대한석유협회 실장은 “이번 사태가 전쟁 등으로 리스크가 커지면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고 그에 따라 마진이 하락할 것”이라며 “한국처럼 석유가 나오지 않고 원유를 수입해 정제해서 파는 곳에선 마진 하락과 수요 위축을 겪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스라엘 아슈켈론에서 14일(현지시간) 방공 시스템이 이란 드론을 격추하고 있다. 아슈켈론(이스라엘)/로이터연합뉴스

항공업계 역시 이번 사태와 유가 상황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항공유가 항공사의 전체 영업비용의 약 30%를 차지하는 만큼. 유류비 부담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항공업계에선 이번 사태가 코로나19 이후 제2의 호황기를 기대하던 상황에 찾아온 복병이라고 평가한다. 지난달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여객 수는 565만5938명으로 이는 3월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었던 2019년 3월(583만5616명) 이후 2번째로 많은 수치를 기록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유가가 배럴당 1달러 상승할 때마다 국내 항공업계의 유류비는 약 2800만 달러 늘어나는 것으로 본다”며 “그렇다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항공권 가격을 올리면 여객 수요가 지속 증가하던 최근의 좋은 흐름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운업계도 유가 강세로 인한 연료비 증가를 걱정하는 분위기다. 유가가 상승할수록 연료비가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는 실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해운업계는 통상적으로 지출의 10~25%를 연료비로 사용한다. 다만, 유가 상승은 영업이익에 분명한 위험 요인이지만, 이번 사태로 운임이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유가 상승은 지출 급증을 불러오는 만큼, 부정적인 요소인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홍해 사태와 같이 이번 사태로 운임이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이란이 실제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가능성은 적기 때문에 영업이익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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