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프레미아·이스타·에어인천 참여, 제주 불참
매각 측, 인수액·자금 마련 계획 등 검토 예정
검토 거쳐 5월 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될 듯
아시아나항공 화물 사업을 위한 인수전 본입찰에 저비용항공사(LCC) 3곳이 참여했다. 당초 강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되던 제주항공은 이번 본입찰에 불참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매각 주관사 UBS는 이날 오후 2시까지 본입찰을 진행했다. 입찰 결과 LCC인 에어프레미아, 이스타항공, 에어인천 등 총 3곳이 본입찰에 참여했다.
이스타항공, 에어인천은 2시 이전에 입찰을 마쳤으며 에어프레미아는 매각 측인 아시아나항공 측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EC) 측 등에 제출해야 하는 추가 서류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마감 시간을 조금 넘긴 3시경 입찰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기업은 모두 지난 2월 예비입찰에서 적격인수후보(숏리스트)로 선정돼 지난달부터 실제 매각에 대한 실사를 진행해왔다.
매각 측과 UBS는 LCC 3사가 제출한 최종 인수 희망 금액, 자금 마련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달 초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모그룹인 애경그룹의 지원을 받아 강력한 인수후보로 거론된 제주항공은 이번 본입찰에 불참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2월 예비입찰에는 참여한 바 있다.
제주항공은 이날 “인수 후 성과에 대한 불확실성, 기존 여객 사업과의 시너지 등 제한된 상황에도 최선을 다해 사업의 투자 가치, 인수 적정성을 검토했다”며 “실사 결과 여러 불가피한 사정으로 구속력 있는 인수 제안을 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제안서를 미제출했다”고 밝혔다.
제주항공이 인수전에 불참하며 본입찰은 모두 사모펀드(PEF)를 지배주주로 둔 항공사 간 인수전이 펼쳐지게 됐다.
이스타항공(VIG파트너스), 에어프레미아는(JC파트너스), 에어인천(소시어스프라이빗에쿼티)는 사모펀드와 재무적투자자(FI) 등의 지원을 받아 인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3사 모두 재무적 지원이 필요한 만큼 자금 조달 계획이 인수전의 핵심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다만 매각액이 시장 예상보다 줄어들며 인수 과정이 보다 원활해졌다. 당초 시장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의 화물 부문 매각액을 5000억 원~7000억 원 수준으로 봤다. 반면 현재 논의되는 매각가격은 3000억 원~5000억 원 수준으로 전해졌다. 전체 사업부 기업가치에서 기존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가 보유한 은행 차입금 및 금융리스 약 1500억 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자금 마련 계획 외에도 아시아나항공이 중장거리 노선을 운영하는 대형항공사(FSC)인 만큼 중장거리 노선(화물 포함)에 대한 운영 경험이나 전문성도 주요 평가 항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입찰에 참여한 LCC 대부분이 중단거리 중심의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번 매각에 화물 사업의 지상조업과 격납고 등이 포함되지 않아 인수희망자들은 이러한 필수 요소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인수전을 거쳐 매수자가 선정되더라도 EC의 승인을 거쳐야 실제 매각이 가능하다. 매각 시점은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