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열풍에 힘입어 신고가 경신한 국내 식음료株…성장에 제동 걸릴까
#미국의 유명 래퍼가 SNS를 통해 삼양식품의 '까르보불닭볶음면'를 먹는 영상을 공유했다. 이 래퍼는 영상에서 30분간 운전해서 겨우 불닭볶음면을 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SNS에서 또 한 번 화제가 됐다. 한 외국인 소녀가 생일 선물로 불닭볶음면을 선물 받고 울음을 터뜨리는 장면이 공개되고 나서다.
#미국 전역에 550여 개 매장을 둔 식료품 체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가 출시한 냉동 김밥이 2주 만에 매진되어 품귀현상을 빚었다. 가격이 저렴한 냉동 김밥이 글루텐마저 함유하지 않았다는 소식에 250톤, 김밥 100만 줄에 해당하는 양이 순식간에 동났다.
K푸드가 미국 시장에서 말 그대로 '돌풍'을 일으켰다. 수출 호조 덕분에 국내 식음료 기업들의 성장이 도드라지는 가운데 미국 시장 내 아시아 음식 시장의 패권을 쥐고 있던 일본이 꿈틀거리고 있다.
K푸드 덕에 최근 국내 식음료 기업 주가가 올랐다. 3일 ETF체크에 따르면 에프앤가이드 K-푸드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HANARO Fn K-푸드'는 이날 기준 한 달 동안 6.32% 상승했다. 상장지수펀드(ETF) 구성 종목인 CJ제일제당, 삼양식품, 농심, 롯데웰푸드 등의 주가가 오른 덕분이다.
KRX 정보통계시스템에 따르면 같은 기간 CJ제일제당 주가는 11.66%, 삼양식품 주가는 40.60%, 농심 주가는 5.39%, 롯데웰푸드 주가는 10.30% 상승했다. 이중 삼양식품과 롯데웰푸드는 전날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삼양식품은 전날 장중 고점 31만500원, 롯데웰푸드는 전날 장중 고점 13만8200원으로 신고가를 새로 썼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일(현지시간)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며 금리 동결을 결정했다.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모두 시장 전망치를 웃돈 탓이다. PCE 물가지수는 연준이 물가 목표(2%) 달성 여부를 판단할 때 기준으로 삼는 수치다. 여러 지표로 미루어 보아, 미국 내 물가가 여전히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K푸드는 미국의 고물가를 파고들어 미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불닭볶음면과 냉동 김밥은 '가성비'를 가장 강력한 무기로 내세웠다. 까르보불닭볶음면 5개입 번들은 전자 상거래 업체 아마존에서 18.9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1개당 3.8달러꼴이다. 트레이더조에서 납품된 김밥은 1줄에 3.99달러였다. 맥도날드, 피자헛 등 미국의 패스트푸드 점들이 최근 동시다발적으로 가격을 인상한 점을 생각했을 때 K푸드의 가격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국내 농수산식품 수출도 늘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농식품 수출액이 31억2000만 달러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에 라면 수출은 3억7890만 달러로 34%, 쌀 가공식품 수출은 8800만 달러로 42% 증가해 최대치를 기록했다.
미국 내 아시아 음식 패권은 일본이 쥐고 있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미국 라면시장 점유율 1위는 47.7%를 차지한 일본의 도요 수산이다. 2위는 25.2%의 점유율을 기록한 농심, 3위는 17.6%의 점유율을 기록한 닛신이다. 삼양 식품은 4위를 기록했다. 일본의 김밥 포지션인 캘리포니아롤은 지난 몇십 년간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K푸드의 성공을 본 일본은 전통의 강호를 앞세워 파이를 가져가려고 한다. 닛신은 '까르보불닭볶음면'과 유사한 '닛신 게이카라(아주 매운) 라멘 핫 까르보나라(Nissin Gekikara Ramen Hot Carbonara)'를 출시했다. 냉동 캘리포니아롤은 냉동 김밥 이전부터 존재했다.
수출 시장에서는 현재 일본의 기록적인 엔저(低)도 또 다른 변수다. 통상 평가절하는 국외 구매자 관점에서 가격 인하로 다가오기 때문에 수출 호재로 통한다. 최근에는 한국과 일본의 수출 품목이 탈동조화되어 엔저 영향이 제한적이라고는 하지만, 수출 품목이 같을 때는 의식할 수밖에 없다.
이날 기준 지난 1개월간 미국 라면 시장 점유율 1등 도요 수산 주가는 10.84% 상승했다. 미국 지역에서의 강력한 시장지배력과 기록적인 엔저 덕분에 가격 경쟁력을 갖춘 덕분이라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K푸드의 성공 원인을 한류가 아닌 SNS 홍보와 가성비 마케팅의 성공으로 꼽는다. 서두의 까르보불닭볶음면과 트레이더조의 냉동김밥은 모두 SNS 덕을 톡톡히 봤다. 또한, 이때까지는 엔저 못지않게 원화 가치도 낮아져 있는 상황이라 K푸드를 가성비 있는 가격으로 수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언제까지 외부 상황에 기댈 수는 없다. SNS 유행은 눈 깜짝할 새 변하고, 원화 가치는 언제든지 다시 오를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외부 상황에 의존하다 낭패를 본 경험이 있다. 1980년대 후반 이후 찾아온 3저 호황과 엔고를 누리며 수출 호황을 구가하던 한국은 3저 호황이 끝나고 엔고가 엔저로 급선회하자 대응하지 못한 채 IMF 외환 위기를 맞이한 적 있다.
장기적으로는 해외 생산 비중을 늘려야 한다. 해외에 공장을 짓고 현지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면 통화 시세 상승에 따른 손해를 방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해 초, 농심은 올해 하반기 미국 2공장 생산설비를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농심은 2005년과 2022년 미국에 생산 공장을 설립했다. 3월 삼양식품은 수출에 대비해 경남에 ‘불닭볶음면’을 연간 5억6000만 개 생산할 수 있는 밀양2공장을 착공했다. 밀양2공장은 미주 시장을 겨냥한 불닭볶음면 전용 생산설비로 운영할 예정이다.
도요수산 또한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5년까지 캘리포니아 공장에 200억 엔을 투자하여 생산 능력을 현재 대비 20% 확대할 계획이라 밝힌 바 있다.
대신증권 정한솔 연구원은 "음식료품은 필수소비재적 특성상 안정적인 수요를 가지고 있으나 내수시장 규모가 중장기적으로 성장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해외 실적이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실적은 매출 성장뿐만 아니라 수익성 개선과 밸류에이션 재평가의 기회로도 작용하기 때문에 해외 모멘텀을 보유한 기업들의 주가가 시장 수익률을 상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