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가정의 달 노린 '그 놈 목소리' 금융권, 피해 지원책 속속 내놔

입력 2024-05-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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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스톡)

정부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범부처 집중 홍보에 나선 가운데 금융권도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 보이스피싱 무료 보험이나 방지 애플리케이션(앱)을 제공하거나 피해자들에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식의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 것이다.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는 학생 및 청년층까지 확산되고 있는 데다 중년층을 겨냥한 ‘자녀 사칭’ 수법의 메신저 피싱도 여전한 상태다. 특히 가정의 달인 5월에는 유독 기념일이나 가족 행사, 경조사 등이 많아 이를 빙자한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려 피해도 속출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달부터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한 60대 이상 취약계층에게 예금금리와 대출금리를 우대해주는 금융지원을 시행한다. 또 70대 이상 고령층에겐 은행 직원이 경찰 신고와 피해구제 신청 등을 돕기로 하는 등 보다 직접적인 지원에도 나선다.

이달 2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알고도 당한다? 선 넘는 보이스피싱, 내 가족을 지키는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연 정현옥 금융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이 보이스피싱 예방, 금융소비자보호 1등 은행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 및 유관기관 등과 적극 협력해 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금리 지원은 연소득 2000만 원 이하인 고객에 한하며 피해발생 시점에 대출이나 정기 예·적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대출은 대출잔액 3000만 원 이하·적용일로부터 1년 간 최대 1.5%포인트(p) 금리를 인하해주고, 예금은 정기예금 잔액·적금 계약액 1000만 원 이하에 최대 1.5%p 금리를 인상해준다.

또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70대 이상 고령층을 위해서는 전용 상담채널을 설치하고 피해 발생시 행정절차를 돕는다. 연소득 2000만 원 이하 독거 어르신이라면 우리은행 직원이 직접 경찰 신고와 피해구제 신청 등 행정절차를 현장에서 대행한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달 2일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피싱 보상보험 무료 가입을 실시하기로 했다. 우리WON뱅킹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고 보이스피싱 방지앱 ‘싹다잡아’ 또는 전자금융사기예방서비스를 설치한 뒤 영업점에서 보상보험을 신청하면 된다. 보상한도는 1인당 300만 원이다.

▲ 역대 최대 규모 보이스피싱 발신번호 변작중계기 운영조직 적발. (자료 제공 = 서울동부지검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

신한금융그룹은 다음달부터 그룹 통합앱인 ‘신한 슈퍼쏠(SOL)’ 이용 고객에게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착오송금 회수 시 발생하는 제반비용을 보상하는 ‘신한 슈퍼쏠 금융안심보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신한금융은 매분기 ‘신한 슈퍼쏠’ 이용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인 ‘스탬프 쿠폰’에 ‘신한 슈퍼쏠 금융안심보험’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신한EZ손해보험이 제공하는 업계 유일한 금융케어 상품인 ‘신한 슈퍼쏠 금융안심보험’은 거래등급별 최대 2000만원까지 1년 단위로 보이스피싱 피해금액 및 착오송금 회수 시 발생하는 제반비용을 보상한다. 신한은행과 거래가 없더라도 ‘신한 슈퍼SOL’에 가입하기만 하면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한다.

한편 정부도 이달을 보이스피싱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고 보이스피싱 신종 수법과 대응 방안 홍보에 범정부 차원에서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가 2~4일까지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여는 ‘서울 안전 한마당’ 행사장에서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참여형 이벤트를 열었다. 또 CJ CGV와 함께 전국 영화관에서 공익광고를 송출하기로 했다. 한국철도공사, 부산교통공사와는 12개 KTX 역사 내 광고 스크린을 이용해 광고를 내보낸다.

경찰청은 신종수법 예보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동통신사 3사와 협업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나 교통민원을 사칭한 스미싱 주의 문자를 발송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는 본인 명의를 우회해 신규로 부정개통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을 차단할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를 통신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한다.

정부는 단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공동으로 제작해 이달 안으로 온·오프라인상으로 배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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