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잡플래닛)
6일 잡플래닛은 MZ세대 947명을 대상으로 국내 대표 AI 기업을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 SK텔레콤, 네이버 순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카카오, 현대차, LG전자, 두산로보틱스, KT, 포스코, 한화시스템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사내 업무부터 비즈니스까지 전방위적으로 AI 전략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1월 생성형 AI 모델 ‘삼성 가우스’를 출시한 이후 사내 업무에 사용해왔다. 스마트폰 안에서 동작하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자체 개발해 갤럭시와 결합하기도 했다.
SKT는 AI 개인 비서 ‘에이닷’, AI 데이터센터, 초거대언어모델(LLM), AI 반도체 등에서 AI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에이닷 가입자 수는 현재 4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에는 영국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가 세계 주요 통신사 12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AI 지표 조사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네이버 역시 서비스 전반에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자체 개발 LLM ‘하이퍼클로바X’를 플랫폼에 심고, 생태계 확장을 위한 유료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웹툰 등 서비스 전반에 생성형 AI 관련 기술을 고도화해 반영하고, 뉴로 클라우드나 클로바 스튜디오 등 기업 맞춤형 유료 서비스 제공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