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페인트가 고금리ㆍ고유가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고기능 제품으로 성장을 이어간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노루페인트는 올해 미래기술 확보를 통해 시장지배력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에는 신규 수요 시장을 개척하고 기존 시장의 수익성을 강화해 매출액 780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47% 성장했다. 건축용 도료가 46.3%, 공업용 도료 17.1%, 자보용 도료 7.1%, PCM강판용도료 16.3%, 기타 13.2% 등으로 구성(내부거래 전 단순합산 기준)됐다.
영업이익은 419억 원으로 62.67%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품질,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영업이익률은 5.37%로 끌어올렸다.
페인트 업계 상위기업들은 조직력, 기술력, 자본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를 얻는 산업용 특수 페인트를 중점 생산하고 있다. 노루페인트는 고기능 페인트에 더해 각 산업에 필요한 전문 소재 생산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100여 명에 달하는 연구개발 담당조직을 통해 기술 개발을 지속 추진 중이다. 매년 매출액의 2.5% 수준을 연구개발비용으로 투자하고 있다. 지난해 연구개발비용은 169억 원 수준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배터리 산업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4에서 ‘에너지 테크 솔루션’을 주제로 부스를 기획했다. 노루페인트는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용 바인더, 접착제, 몰딩제, 폼 등 13종과 수소에너지 관련 소재 3종을 공개했다.
이차전지 산업에서 화재 안전성이 주요 이슈가 되면서 화재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소재 개발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내화 도료, 난연 도료 등 기능성 페인트를 만들어온 기술력이 바탕이 됐다. 노루페인트는 향후 소재 산업 전반으로 영역을 확장할 전망이다.
다방면의 신제품도 출시 중이다. 지난달 인테리어 바닥재 ‘예그리나 멀티 바인더’를 선보였다. 인테리어 부자재와 결합해 소재의 질감을 돋보이도록 실내 데코레이션 시공에 최적화한 바닥재다. 우수한 부착력과 내구성, 내약품성, 방진성 등을 갖춰 오랜 시간 외관을 유지해 준다. 2액형 무용제 에폭시 투명 바인더 형태로 높은 투명성을 통해 부자재의 컬러와 무늬를 살릴 수 있는 강점도 갖췄다.
수용성 자동차 보수용 도료 ‘워터칼라 플러스’(Water Color Plus)는 차량의 손상 부위를 복구하는 데 사용하는 페인트다. 고휘도 색상 구현력과 원색 시스템으로 조색이 수월하고, 약 3만5000 색상을 배합할 수 있어 국내외 전 차종 컬러를 구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노루페인트 관계자는 “올해 이차전지와 바이오도료 쪽으로 집중해 정밀화학 분야로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스마트폰 안에 들어가는 도료, 이차전지 쪽 도료 등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